▲ 지난 24일 필리버스터 10시간 18분 기록을 달성한 더불어민주당 은수미 의원.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테러방지법을 둘러싼 여야의 ‘벼랑끝 대치’ 상황 속에 정의화 국회의장과 국민의당이 중재안을 제시하고 나서면서 여야의 물밑 협상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국회 본회의에 직권상정된 테러방지법 처리를 저지하기 위해 야당이 시작한 필리버스터(무제한토론)가 25일로 3일째를 맞은 가운데 여야 원내지도부의 물밑 접촉이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여야 협상을 중재해 온 정의화 국회의장과 이번 테러방지법 국면에서 중재자를 자처하고 나선 국민의당은 테러방지법 중재안을 내놓으며 여야 합의를 압박하고 있다.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는 이날 국가정보원의 정보수집권, 감청권, 조사권을 실질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여야 합의와 국회 정보위원회 전임 상임위 변경을 공식 제안했다. 정보위의 경우 다른 위원회 소속 위원들이 겸임하는 형태로 운영됐는데, 전임 상임위로 변경해 국정원에 대한 견제·감시 기능을 강화하자는 것이다.

김한길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은 “테러 방지를 위해서 국정원의 권한을 강화하고 국민의 기본권과 자유가 일정 부분 제한받는 것이 불가피하다면 국정원에 대한 국회 통제와 감시 기능이 대폭 강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필리버스터만으로는 법 통과를 막을 수 없다. 필리버스터가 끝나는 순간 바로 통과 절차가 기다리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여야가 다시 대화하고 수정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지만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테러방지법에 이미 야당의 의견을 반영해 안전장치를 마련해 넣은 만큼 야당의 수정 요구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