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정부가 개성공단 가동의 전면 중단을 선언한 가운데, 11일 오전 경기 파주시 남북출입사무소에서 개성공단 입주기업 화물차들이 개성공단으로 향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이솜 기자] 금융 당국은 개성공단 전면중단과 관련 입주 기업과 협력 업체에 대해 피해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상담을 진행하고 자금 지원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은 11일 진웅섭 금감원장 주재로 ‘긴급 금융시장 점검회의’를 개최, 북한의 미사일 발사 및 국제 금융시장 동향에 따른 금융시장 상황을 긴급 점검했다고 전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설연휴 중 북한 도발에 따른 특이 동향은 없었으며 그동안의 전례에 비춰볼 때 국내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됐다.

진 원장은 개성공단 전면중단 및 북한의 추가도발 우려 등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중국시장 불안, 유럽과 일본의 주가급락 등 여타 리스크요인과 맞물려 시장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24시간 비상대응 체계’를 통해 금융시장 동향을 밀착 모니터링하고 기재부·금융위·한은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금감원 금융애로상담센터내에 ‘개성공단 입주기업 자금애로 상담반’을 설치, 오늘부터 직접 금융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입주기업의 유동성현황을 모니터링하게 된다.

금감원은 은행·보험사 등 금융회사에 대해서도 입주기업 및 협력업체에 대한 무분별한 대출금 회수, 금리인상 등을 자제하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지난 10일 임종룡 금융위원장도 긴급 간부회의를 개최하고 국내외 금융시장 불안 사항과 개성공단 전면중단조치와 관련해 당부사항을 전달했다.

금융위는 우선 개성공단 중단에 따른 기업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기존 대출에 대해서는 상환유예만기 연장 조치를 통해 관련 기업 피해를 최소화하고 금리·수수료 등을 우대할 예정이다.

또한 일시적 자금애로를 겪는 기업에 대해서는 신·기보 등 정책금융기관을 중심으로 긴급 안정자금지원 등 신규 자금 지원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관련 기업에게 실질적 지원이 될 수 있도록개별 기업별로 주채권은행과 정책금융기관이 1:1 방식의 금융 컨설팅 등 맞춤형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이를 위해 5개 정책금융기관(산은, 기은, 수은, 신보, 기보)은 오늘부터 ‘개성공단기업 특별지원반’을 구성하고 정부합동대책반(국무조정실 주관)과 연계해 지원 대책을 진행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