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임문식 기자] 한미일 3국 합참의장이 북한의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해 국제사회에 대한 심각한 도발 행위로 규정하고, 정보공유를 강화하기로 했다.

3국 합참의장은 11일 화상 회의를 열고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한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합참에 따르면 3국 합참의장들은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안에 정면으로 위배되며 국제사회에 대한 심각한 도발행위라는 점을 거듭 확인했다.

합참은 “이날 회의에서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관한 3국 간 정보공유를 증진하려는 각국의 노력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더불어 3국 합참의장은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 평화와 안정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상호 안보 현안들에 대해 협조해나가기로 했다.

당초 이번 회의는 조지프 던포드 미 합참의장의 초청으로 미국 하와이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이순진 의장은 군사대비태세 유지를 위해 서울에서 화상으로 회의에 참가했다. 일본의 와노 가쓰토시 통합막료장(합참의장)은 하와이 현지에서 회의에 참가했다.

한편 미국 상원은 10일(현지시간) 역대 최강의 대북 제재 방안들을 담은 법안을 표결에 부쳐 승인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이 법안의 핵심은 소형화된 핵탄두와 장거리 미사일 개발에 필요한 북한의 자금줄을 전방위로 차단하는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