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병세 외교부 장관(오른쪽)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이 지난해 12월 28일 오후 서울 세종로 외교부청사 3층 국제회의장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합의안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DB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1일 오후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과 전화통화를 하고 북한의 4차 핵실험 관련 유엔 안보리 대응과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해 협의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두 장관은 이날 오후 3시 40분부터 4시 20분까지 40분간 전화통화를 하고 강력하고 실효적인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 채택을 위해 주유엔대표부 등을 통한 한일 간 협의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유엔 안보리 결의 채택과 함께 양자 및 국제사회 차원에서의 다양한 제재 및 압박도 적극 모색해 나가기로 했으며, 이러한 노력들이 상호 추동될 수 있도록 계속 협력하기로 했다.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해서는 한미일을 포함한 유관국들 간에 긴밀히 소통하면서 필요한 대책을 강구해 나가자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기시다 외상은 6자회담 틀 내에서 5자회담을 추진하자는 우리 측 구상에 대해 “긍정적인 제안으로 높이 평가한다”며 “여러 채널에서 긴밀히 협의를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가 전했다.

기시다 외상은 또 한일 및 한미일 간 북핵·북한문제 등 안보문제 협의를 강화해 나가는 데 대한 기대감을 표명했다.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윤 장관과 기시다 외상의 전화통화는 두 번째로 이날 통화는 일본 측의 요청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윤 장관은 지난해 12.28 한일 간 합의한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성실한 이행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는 일본 정부가 최근 유엔 기구에 제출한 답변서에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강제연행을 부정한 것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