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의 전경.(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후쿠시마 제1원전의 방사성 오염수 생성을 줄이기 위해 3000억원 이상을 들여 추진한 ‘동토차수벽’ 건설 공사가 이달 말 끝나지만 일본 정부가 제동을 걸어 중단 위기에 처했다.

24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제1원전 원자로 건물 주변의 토양을 얼려 오염수 생성을 막는 동토벽을 이달 말 완공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일본 정부 기구인 원자력규제위원회(규제위)가 ‘안전한 운용이 가능한지 확인할 수 없다’며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이 신문은 일본 정부가 오염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20억엔(약 3245억원)을 투자해 건설한 동토차수벽이 ‘무용지물’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규제위는 동토벽의 효과에 대해서도 확신을 못하고 있다. 도쿄전력이 동토벽과 별개로 바다 쪽에 설치한 차수벽을 닫은 뒤 바다 쪽 시추공에서 지하수를 펐더니 방사성 물질 농도가 높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차수벽이 오염수를 더 늘리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산케이는 후쿠시마원전 사고가 오는 3월 5주년을 맞지만, 오염수 문제의 해결은 멀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동토차수벽은 후쿠시마원전 건물 주변 토양의 수분을 얼게 함으로써 지하수가 건물안 쪽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는 시설이다. 약 1500개의 관(1개의 길이 26.4m)을 묻고 거기에 냉매인 영하 30℃의 염화칼슘 수용액을 순환시킴으로써 수분이 얼게 하는 구조로 돼 있다. 동토차수벽의 총 길이는 약 1500m, 두께는 1~2m이다. 동토벽은 터널공사 등에서도 사용된다. 후쿠시마 제1원전에 설치되는 동토차수벽은 일본 최대 규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