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일 오후 경기도 광주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인 ‘만남의 집’을 찾은 외교부 조태열 제2차관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한일 외교장관 협상 결과를 설명하고 의견을 들은 뒤 돌아가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靑 “책임감갖고 충분히 설명할 것”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이번 한일 양국의 위안부 문제 협상과 관련, 위안부 피해자들이 정부 당국자에게 ‘사전 협의’가 없었다고 비난했다.

29일 이용수(88) 할머니는 임성남 외교부 1차관이 서울 마포구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쉽터에 오자마자 “당신 어느 나라 소속이냐, 일본이랑 이런 협상을 한다고 알려줘야 할 것 아니냐”고 강하게 항의했다.

김복동(89) 할머니는 “협상하기 전 우리 의사를 들어봐야 하는데 정부가 한마디도 없었다”며 “또 아베 총리가 기자 앞에서 ‘법적으로 잘못했다’고 정식 사죄한 것도 아니다”고 말했다.

또한 소녀상 이전이 논의된 것 자체에도 김 할머니는 “우리나라나 일본 정부가 왈가왈부할 것이 아니며, 후세가 자라면서 ‘우리나라에 이런 비극이 있었구나’ 하고 보고 배울 역사의 표시”라며 항의했다.

임 차관은 “할머니들이 더 돌아가시기 전에, 시간이 더 가기 전에 어떻게든 결말을 지으려고 최선을 다했다”며 사전에 협의가 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제 마음으로야 당연히 협의를 하고 싶었지만 교섭이라는 것은 상대가 있고 사정이 있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같이 협상 후의 후폭풍이 거세자 청와대는 외교부 등 정부 차원에서 책임감을 갖고 충분히 설명하는 작업을 진행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