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28일 오후 서울 세종로 외교부청사 3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회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28일 주한일본대사관 앞의 소녀상 철거와 관련해 “가능한 대응방향에 대해 관련단체와의 협의 등을 통해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윤 장관은 이날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과의 회담에서 위안부 문제 타결에 합의한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가 주한일본대사관 앞의 소녀상에 대해 공관의 안녕·위엄의 유지라는 관점에서 우려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공동기자회견에 앞서 윤 장관과 기시다 외무상은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열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극적으로 타결지었다.

일본 정부는 위안부 문제의 책임을 인정했다. 기시다 외무상은 공동기자회견에서 “위안부 문제는 당시 군의 관여 하에 다수의 여성의 명예와 존엄에 깊은 상처를 입은 문제로서 이러한 관점에서 일본 정부는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기사다 외무상은 또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총리대신은 내각총리대신으로서 많은 고통을 겪고 심신에 걸쳐 치유하기 어려운 상처를 입은 모든 분들에 대해 마음으로부터 사죄와 반성의 마음을 표명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의 법적책임 문제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는 표현을 사용해 법적책임인지, 도의적 책임인지는 명확히 하지 않았다.

일본 정부는 물론, 아베 총리가 총리대신 자격으로 위안부 문제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사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