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정치민주연합 문병호·황주홍·유성엽 의원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당에 남는 건 역사에 죄”
현역의원 추가 탈당 ‘주춤’
새정치 온라인 입당 ‘쇄도’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병호·유성엽·황주홍 의원이 17일 탈당했다.

안철수 의원이 지난 13일 탈당을 선언한 이후 현역의원 중에서는 첫 탈당으로, 탈당을 고심중인 김동철 의원을 제외하면 현역의원의 구체적인 탈당 움직임은 감지되지 않고 있다.

이들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새정치연합을 떠나 야권의 대통합과 대혁신, 승리의 길을 가겠다”며 “이런 뜻에 동의하는 모든 분들과 힘을 모아 새로운 정치세력을 만들어 야권을 재편하겠다”고 탈당을 선언했다.

그러면서 “야권이 새누리당을 이기기 위해선 지지기반을 넓혀야 한다”며 “계파패권이 만들어 놓은 좁은 울타리를 벗어나 새정치연합의 지지층은 물론 중간층까지 지지를 확대할 것이며, 모든 야권의 대단결과 대통합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잠시 분열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보전진을 위한 일보후퇴일 뿐”이라며 “더 큰 단결, 더 큰 혁신을 통해 반드시 총선승리와 정권교체를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의 새정치연합으로는 이길 수 없다. 총선은 물론 대선에서 정권교체 가능성은 전무하다”며 “당의 변화와 혁신, 총선승리와 정권교체가 불가능하다는 걸 알면서도 당에 남는 건 무책임한 것이고 국민과 역사에 죄를 짓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문 대표를 향해 “거듭되는 선거 참패에도 불구하고 반성도, 책임도, 대책도 없다”며 “자기만 옳다는 아집과 계파패권에 눈이 어두워 승리의 길을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일단 현역의원의 탈당 움직임이 주춤하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당원가입 시스템을 통한 입당 신청자가 시스템 개설 이틀째만인 17일 2만명을 넘어섰다고 새정치연합이 밝혔다.

온라인 당원가입 프로젝트를 주도한 문용식 디지털소통위원장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어제 오전 9시부터 자정까지 온라인 당원가입 신청자가 1만 6000명을 넘겼고, 오늘 아침 10시까지는 2만 12명이 신청했다”고 설명했다.

문 위원장은 “어제 하루종일 온라인 사이트나 SNS 등을 통해 온라인 입당에 대한 격려의 글이 쇄도했다”면서 “연말까지 신청자가 1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의원의 탈당으로 야권의 위기감이 생기면서 지지자들이 자발적으로 결집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문재인 대표는 이를 통해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네트워크 정당 실현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적극 지원에 나섰다. 문 대표는 1만번째 신청자와 접촉해 다음 주 중 오찬을 함께할 계획이다.

문 대표는 트위터에 “성원에 대한 보답으로 1만번째 온라인 가입 당원께 제가 번개로 내일 점심을 쏘겠다. 야당 ‘뭐하냐, 못한다’ 나무라지만 마시고 참여해서 확 바꿔주시고 강한 야당을 만들어달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