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불교계가 국정교과서를 추진하는 정부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대한불교청년회와 한국대학생불교연합회, 청소년교화연합회 등 불교계 대학생·청년 단체들이 정부의 방침을 비판하며 국정화 역사교과서를 반대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19일 ‘정부는 올바른 역사를 바라보는 미래세대의 권리를 빼앗지 말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대불청 등은 성명을 내고 “교과서 국정화 추진 과정은 학계와 여론을 무시한 채 일방적이고 강압적으로 진행됐다. 정부는 ‘기존의 검정 교과서가 교묘한 의도를 숨긴 채 북한의 주체사상을 가르치고 있다’고 다시 한 번 색깔론을 꺼내 들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겉으로는 국민 통합을 내세우면서 실상은 국론분열을 조장하는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국정교과서는 과거의 권위주의적이고 획일화된 사회로의 회귀를 의미한다. 이는 국가의 본질적인 권력 남용”이라며 “정부는 올바른 역사를 바라보는 미래세대의 권리를 빼앗지 말라”고 촉구했다.

이어 “전 세계적으로 국정 역사교과서를 사용하는 국가들은 대부분 정치적 후진국이다. 과거를 통제하고 획일화해 현재의 권력을 더욱 공고히 하려는 것에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다”며 “우리 아이들의 눈에 안대를 씌우고야 말겠다는 국정교과서 채택을 불교계 제 단체들은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성토했다.

한편 불교시민사회네트워크도 깊은 우려를 표하고 철회를 촉구했다. 불시넷은 최근 성명을 통해 “불교시민사회는 2017년부터 역사교과서를 전면 국정화하려는 정부의 결정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며 “역사교과서의 국정화는 과거 유신정권시절의 획일화 된 역사교육으로 회귀하는 것과 다름없다. 국정화 결정을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할 것을 교육부 등 관계부처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