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방미 앞두고 비서관회의
‘국정화 반대’ 야당 겨냥
“국민통합 노력해달라”
새정치, 거리투쟁 총력전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역사교육은 결코 정쟁이나 이념대립 때문에 국민을 가르고 학생들을 나누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날 미국 방문 일정에 앞서 회의를 주재한 박 대통령은 야당이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방침에 크게 반발하는 것과 관련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올바른 역사관을 갖고 가치관을 확립해서 나라의 미래를 열어가도록 하는 것은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우리가 필연적으로 해줘야 할 사명”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국정 교과서에 반대하는 것은 국민 편 가르기에 지나지 않는다는 게 박 대통령의 주장이다. 그는 “정치권이 불필요한 논란으로 국론분열을 일으키기보다는 올바른 역사 교육 정상화를 이뤄서 국민통합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촉구했다.

박 대통령이 국정화 교과서 논란에 대해 직접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방미 일정을 직전에 둔 상황에서 수석비서관 회의를 소집해 이처럼 자신의 입장을 밝힌 것은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전날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역사’ 교과서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발행체제를 현행 검정에서 국정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공식 발표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올바른 역사교육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역사를 바르게 인식하고 올바른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긍심과 자부심을 갖고 자라나도록 가르치는 것은 국가와 국민의 미래를 위해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앞서 황교안 국무총리도 같은 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미래의 주역인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적 사실에 근거한 균형 잡힌 역사 교육을 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대통령과 같은 목소리를 냈다.

황 총리는 “역사교과서에 대한 논쟁을 최소화하고 올바른 역사관 확립과 학생·학부모 등 교육 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데 국민적 합의와 관심을 이끌어가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야당은 총력 투쟁에 돌입한 상태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청와대 앞에서 항의 집회를 열고 신촌 등에서 서명운동을 하는 등 장외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국정화 교과서 행정예고 기간인 20일 동안 반대 여론 확산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시민단체와 연계해 집회를 여는 방안도 검토하는 등 투쟁 수위를 높일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