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시도별 특수시책 소개
서울은 투신자 행동 분석 시도

임산부와 의료진 등 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임산부와 의료진 등 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소방청이 임산부의 질병과 특성을 파악해 신속하게 출동하는 서비스를 운영하는 등의 각 시·도별 정책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소방청은 이날 ‘국민 곁에 준비된 든든한 119’를 슬로건으로 내건 소방청 주요 정책과 전국 시도소방본부의 특수시책을 소개했다.

세종시 소방본부는 지역 내 임산부의 질병과 특성을 미리 파악해 신속하게 출동하는 ‘119안심분만 서비스’를 운영한다.

이 서비스는 119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의 개인 정보와 병력, 복용 약물, 보호자 연락처 등을 119안전신고센터 홈페이지에 미리 등록하는 서비스인 ‘119안심콜 서비스’를 임산부 대상으로 확대한 것이다. 소방청은 이 서비스를 임산부를 대상으로 적극 홍보하고, 임산부가 이 서비스에 가입하면 보유 질병 등 사전 정보를 입력하도록 해 이를 바탕으로 위급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소방청 보도자료 일부. (제공: 소방청)
소방청 보도자료 일부. (제공: 소방청)

대전 소방본부는 시청각 장애인과 외국인에게 재난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위치기반 화재 알림 서비스’를 운영한다. 화재가 발생 시 반경 500m 인근에 있는 시청각 장애인에게 재난 정보를 음성과 수어로 발송하고, 외국인에게는 11개국의 언어로 번역된 재난정보를 제공한다.

전북 소방본부에서는 ‘영유아 스마트 119구급서비스’를 운영한다. 특이 질환을 앓고 있는 만 6세 이하의 영유아가 소방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질병 정보를 입력하면, 119신고를 접수할 때 사전 등록한 정보와 연계해 맞춤형 이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울 소방재난본부는 한강 투신사고 안전대책 일환으로 투신 시도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해 CCTV 통합관제센터와 실시간 연계하는 AI 기반 통합 다중관제 시스템 운영을 강화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