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 관심사 아냐”

김여정 (CG) (출처: 연합뉴스)
김여정 (CG)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26일 연이틀 담화를 내고 향후 북일 정상회담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 일본인 납치자 문제와 북한 핵·미사일 현안 등에 대한 일본 정부의 기존 입장 유지가 원인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김 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에 게재한 담화에서 “우리 정부는 일본의 태도를 다시 한 번 명백히 파악하였으며 따라서 결론은 일본 측과의 그 어떤 접촉도, 교섭도 외면하고 거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은 역사를 바꾸고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도모하며 새로운 조일(북일)관계의 첫발을 내디딜 용기가 전혀 없다”면서 “해결될래야 될 수도 없고 또 해결할 것도 없는 불가극복의 문제들을 붙잡고 있는 일본의 태도가 이를 말해준다”고 비난했다. 또 “조일수뇌회담은 우리에게 있어서 관심사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일본 측은 25일 오후 내각 관방장관의 기자회견을 통하여 납치문제가 해결되었다는데 대해서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명백히 했다”며 “또한 저들과 아무런 관계도 없는 그 무슨 핵 및 미사일 현안이라는 표현을 꺼내들며 우리의 정당방위에 속하는 주권행사를 간섭하고 문제시하려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부부장은 “최근에 여러 차 주위의 이목을 끈 기시다 수상의 조일수뇌회담 관련 발언은 자기의 정치적 목적에 따른 것이라고 볼 수 있다”며 “사상 최저수준의 지지율을 의식하고 있는 일본수상의 정략적인 타산에 조일관계가 이용당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제 조건 없는 수뇌회담’을 요청하면서 먼저 문을 두드린 것은 일본 측”이라며 다만 “우리는 일본이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새 출발을 할 자세가 되어 있다면 환영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