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화 통해 밝혀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출처: 연합뉴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일본 측으로부터 정상회담 제의를 또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일본 측이 지난달에 이어 거듭 구애를 한 것으로 보이는데, 조만간 북일 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 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에 공개한 담화를 통해 “최근에도 기시다 수상은 또 다른 경로를 통해 가능한 빠른 시기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을 직접 만나고 싶다는 의향을 우리에게 전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조일(북일) 관계 개선의 새 출로를 열어나가는 데서 중요한 것은 일본의 실제적인 정치적 결단”이라며 “단순히 수뇌회담에 나서려는 마음가짐만으로는 불신과 오해로 가득찬 두 나라 관계를 풀 수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일본이 지금처럼 우리의 주권적 권리행사에 간섭하려 들고 더 이상 해결할 것도, 알 재간도 없는 납치 문제에 의연 골몰한다면 수상의 구상이 인기 끌기에 불과하다는 평판을 피할수 없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부부장은 “진심으로 일본이 두 나라 관계를 풀고 우리의 가까운 이웃이 되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는 데 기여하고 싶다면 자국의 전반 이익에 부합되는 전략적 선택을 할 정치적 용단을 내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정하고 평등한 자세에서 우리의 주권적 권리와 안전 이익을 존중한다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자위력 강화는 그 어떤 경우에도 일본에 안보위협으로 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일 정상회담 전제 조건으로 내세운 납북 일본인 및 북한 핵·미사일 문제를 거론하지 않는다면 가능하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달 9일 북일 정상회담 추진과 관련해 “여러 활동을 하고 있다”고 밝히자 김 부부장은 같은달 15일 “(기시다) 수상이 평양을 방문하는 날이 올 수도 있을 것”이라는 담화를 낸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