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찬일 ㈔세계북한연구센터 이사장

평양에서 들려오는 소식들은 모두 기가 막히고 억장이 무너지는 안타까운 것들뿐이다.

지난 16일 북한 조선중앙TV에 따르면 김정은은 전날 푸틴의 선물인 ‘아우루스’를 타고 평양 인근 강동종합온실 준공·조업식 현장을 방문했다. 초호화 승용차 시승식을 벌인 것이다. 조선중앙TV가 공개한 영상을 보면 김정은이 탑승한 아우루스는 경호차량 여러 대의 호위를 받으며 텅 빈 도로를 달려 현장에 도착했고, 김정은은 딸 주애와 아우루스에서 내렸다. 아우루스의 정면과 차량 번호판 일부까지 또렷하게 보일 정도로 클로즈업한 영상도 서슴없이 공개했다.

‘러시아판 롤스로이스’로 불리는 아우루스는 푸틴이 지난달 17일 김정은에게 선물한 것으로, 실제 김정은이 이를 탑승한 모습이 포착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김정은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도 16일 오전 북한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공개한 담화에서 아우루스를 “오늘 공개행사에서 처음 사용했다”고 확인하며 “최고 영도자께서 러시아 국가수반이 선물로 보내드린 특수한 전용 승용차를 이용하시게 된 데 대해 대단히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전용 승용차의 특수한 기능은 완벽하며 철저히 신뢰할 수 있다”며 아우루스의 방탄 기능 등에 만족을 표하는 듯한 입장도 보였다.

푸틴 대통령이 선물한 아우루스는 제작에만 약 124억 루블(약 1700억원)이 들고, 모델에 따라 현지에서 약 4000만∼8000만 루블(약 5억∼11억원)에 판매된다고 한다. 중요한 건 이런 고급 승용차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 결의가 대북 반입을 금지한 사치품에 해당한다. 안보리 결의는 운송수단의 대북 이전도 금지하고 있다. 이날 김정은의 아우루스 탑승 공개는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러시아가 북한을 위해 제재도 대놓고 무시하며 양국 간 밀착을 과시한 셈이다. 김여정도 담화에서 김정은의 아우루스 이용은 “새로운 높은 단계에서 전면적으로 강화 발전되고 있는 조로(북러)친선의 뚜렷한 증시”라고 표현했다.

특히 김정은 부녀가 아우루스 첫 탑승을 공개한 날은 러시아의 대선일(현지시간 15~17일)과 맞물린다. 푸틴 5선의 ‘대관식’ 격인 대선에 맞춰 보란 듯 이를 공개한 것이라 더욱 눈길을 끈다. 이와 관련, 앞서 푸틴은 인터뷰를 통해 북한이 ‘자체 핵우산’을 보유했다고 표현, 김정은이 원하는 사실상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한 것처럼 해석할 여지가 있는 발언도 거리낌 없이 주절거렸다. 김정은이 ‘새로운 형제국’ 러시아와는 밀착을 강조하는 한편 ‘전통적 형제국’ 쿠바와는 여전히 이상 기류가 감지된다.

이처럼 3대 세습의 독재자가 북한 국민 2500만의 눈물의 바다 위를 아우루스를 타고 노 저을 때 일반 주민들은 헐벗고 굶주리며 죽어가고 있다.

북한의 5세 미만 영유아 사망률이 1000명당 17명으로, 우리나라보다 6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2일 보도해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유엔아동기금(UNICEF)과 세계보건기구(WHO), 세계은행(WB)이 공동으로 발표한 ‘2023 아동 사망률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의 지난 2022년 5세 미만 영유아 사망률은 1000명당 17명으로, 전체 5세 미만 아동 중 6000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다만 북한의 5세 미만 영유아 사망자 수는 지난 1990년 1만 8000명에서 2000년 4만 3000명으로 증가한 이후 감소하고 있다. 특히 생후 12개월 미만의 영아 사망률이 지난 2000년 1000명당 32명에서 14명으로 줄었으며 생후 28일 이내 신생아 사망률도 1000명당 38명에서 9명으로 감소했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유니세프는 보고서에서 “2000년 이후 전 세계 5세 미만 영유아 사망률이 51% 감소하는 동안 북한, 르완다, 말라위 등 저소득국가는 75% 이상 감소했다”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유니세프는 영유아 정책 강화 등에 따른 결과보다는 “2000년대 초 식량난과 그 여파로 5세 미만 영유아 사망률이 크게 상승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의 영유아 사망률이 감소하고 있지만 여전히 한국(5세 미만 영유아 사망률 1000명당 3명)보다는 6배 정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최고의 호화찬란 생활을 누리는 통치자와 지구상 제일 불쌍한 나라 북한, 왜 여기서 혁명이 일어나지 않고 있는가. 대한민국이 책임을 생각하며 분발해야 통일이 올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