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9일 오후 강원 원주시 중앙시장 일원에서 시민들을 만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9일 오후 강원 원주시 중앙시장 일원에서 시민들을 만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대장동·백현동 개발 비리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9일 총선 유세를 이유로 대장동 관련 재판에 또 불출석했다. 선거를 이유로 이 대표가 재판에 나오지 않은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재판부는 정치 활동과 재판은 별개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 대표의 불출석이 계속될 경우 “강제로 소환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할 것 같다”며 강제 구인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부장판사 김동현) 심리로 열린 대장동·성남FC·백현동 의혹 관련 배임·뇌물 등 혐의 재판에 불출석하면서 재판이 연기됐다. 전날 이 대표는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지만 재판부는 이를 불허했다.

이날 재판은 이 대표의 대장동·백현동 개발비리 및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 사건이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증인 신문이 예정된 날이었다. 재판부는 이 대표가 불출석한 상태에서 재판을 이어가려고 했지만 유 전 본부장이 이 대표 없이 증인 신문에 응하지 않겠다고 증언을 거부하면서 불발됐다.

결국 재판은 일주일 후인 오는 26일 다시 열기로 했다. 이 대표는 앞서 지난 12일 공판에도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 참석을 위해 오전에 불출석했다가 오후에야 지각 출석한 바 있다. 당시 재판은 15분 만에 끝났다.

재판부는 이 대표 측 출석에 맞춰 증인신문을 진행하기로 한 뒤, 차회 기일에도 이 대표가 재판에 나오지 않을 경우 장기 공전 상황에 들어갈 것을 우려, 강제 구인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재판부는 “오늘 재판은 피고인 불출석으로 연기하고, 다음 기일 이재명 피고인이 나오지 않는다면 그때부터 강제소환을 반드시 검토하겠다”며 “다음 기일인 26일에 (피고인에게) 꼭 나오라고 말해달라”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