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군민대책위원회 3기 출범
“도, 무안국제공항 활성화해야”
“군공항 이전 군민 희생 강요”

지난 13일 군청 상황실에서 열린 제3기 범대위 출범식 및 상임위원회 정기회의 후 관계자들이 광주 군공항 무안군 이전 결사반대 피켓을 들고 있다. (제공: 무안군청) ⓒ천지일보 2024.03.16.
지난 13일 군청 상황실에서 열린 제3기 범대위 출범식 및 상임위원회 정기회의 후 관계자들이 광주 군공항 무안군 이전 결사반대 피켓을 들고 있다. (제공: 무안군청) ⓒ천지일보 2024.03.16.

[천지일보 무안=김미정 기자]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와 관련해 무안 범군민대책위원회(범대위)가 지난 13일 군청 상황실에서 제3기 출범에 따른 상임위원회 정기회의를 열고 “무안 이전 반대”를 강조했다.

범대위는 광주시와 전남도에서 민간·군공항 무안 동시 이전 요구가 거세지고 있어 다양한 계층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상임위원을 25명까지 확대해 조직 활성화에 나섰다고 밝혔다. 또 제2기 상임위원회가 그대로 이어지는 만큼 출범식을 생략하고 출범행사도 간소하게 치렀다.

박문재 상임대표는 “무안군을 지켜야 한다는 희생정신으로 지난해 궐기대회와 천막 시위 등 함께한 상임위원들께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내 고향 무안을 지키고 사랑하는 후손에게 부끄럽지 않도록 다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또 “광주 민간공항과 무안국제공항의 통합은 단순히 국내선 기능 이전에 불과한데 마치 군공항이 서남권 발전을 견인할 것처럼 상생이라 포장하며 민간·군 공항을 무안으로 이전, 군민의 희생을 강요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K위원은 “전남도에서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에 관심을 가지자 지난 2월까지 이용객이 10만명을 넘어섰다”며 “전남도가 광주 군공항 이전에 힘을 쏟지 말고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에 더 힘을 쏟는다면 군공항 이전 문제로 주민들이 힘들 이유가 없다”고 꼬집었다.

범대위는 지난해 이어 올해도 도청 앞 천막 시위를 조만간 재개하고 주민 홍보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날 범대위 회의에는 김산 무안군수와 이호성 위원장·정은경 부위원장(무안군의회 광주 군공항 이전 반대 특별위원회)이 참석했다. 신임위원 위촉장 수여 및 올해 활동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예비후보도 15일 광주 군공항 무안 이전 반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서 예비후보는 “광주 군공항 이전과 민간공항 이전은 별개 사안”이라며 “광주 민간공항을 무안국제공항으로 옮기는 것은 국가계획에 따라 2021년까지 통합하기로 결정한 사항이다. 광주 군공항 이전이 민간공항 이전의 조건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광주 군공항이 무안으로 이전한다고 소음이 사라지지 않는다”며 “무안 발전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대도시의 편의를 위해 농산어촌에 부담을 강요하는, 다수를 위해 소수를 희생시키는 것은 민주당 정신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