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기경 맹비난에 교계 술렁
비판과 지녀야 할 덕목 제시
“정반대의 인물로 선출해야”

찡그린 채로 부축받으며 교황 전용차에 올라타는 프란치스코 교황. (출처: 연합뉴스)
찡그린 채로 부축받으며 교황 전용차에 올라타는 프란치스코 교황.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현 교황인 프란치스코에 대한 신랄한 비판과 함께 차기 교황이 지녀야 할 덕목에 대한 익명의 글을 쓴 추기경의 정체를 두고 가톨릭 교계가 술렁이고 있다.

6일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지난달 29일(현지시간) 보수 가톨릭 웹사이트 ‘데일리 컴퍼스’에는 ‘데모스(Demos: 민중) 2세’라는 가명으로 ‘바티칸의 내일’이라는 제목의 글이 실렸다.

프란치스코를 비판하는 이 글의 작성자는 지금은 고인이 된 조지 펠 추기경(1941~2023)이라는 사실이 드러나 화제가 된 바 있는데, 또 다른 인물이 동일한 가명으로 새로운 저격 글을 올린 것이다.

이 글이 게시되기 하루 전인 28일은 프란치스코 교황이 감기로 몸이 좋지 않아 병원을 방문한 날이다.

교황의 건강상 문제로 콘클라베(교황을 선출하는 추기경들의 모임)가 급하게 소집될 가능성에 대비해 일부 추기경들이 후임자 논의에 착수한 것으로도 추정된다.

이 매체는 한 추기경이 다른 추기경들과 주교들의 제안을 취합한 후 작성했다며 보복이 우려된다는 이유로 해당 추기경의 실명을 공개하지 않았다.

익명을 원한 이 추기경은 프란치스코 교황의 강점으로 약자에 대한 연민,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에 대한 도움 등을 인정했지만 단점도 똑같이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독재적이고 때로는 보복적으로 보이는 통치 스타일, 법 문제에 대한 부주의, 정중한 의견 차이에 대한 편협함이 교황의 단점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가장 심각한 것은 신앙과 도덕 문제에서 신자들에게 혼란을 야기하는 모호성”이라고 지적했다.

가톨릭 2000년 역사상 최초의 아메리카 대륙(아르헨티나) 출신 교황인 프란치스코는 가톨릭계에선 이례적인 개혁파다. 동성애, 피임, 이혼 후 재혼자에 대한 성체성사 허용, 성직자의 독신 의무, 불법 이민 문제 등에 전향적이었고 가톨릭의 식민 지배 가담과 사제의 성추행을 적극적으로 사과했다. 최근에는 동성 커플에 대한 가톨릭 사제의 축복을 허용해 보수파의 거센 반발을 샀다.

익명의 추기경은 교황의 개혁 정책이 혼란을 가져왔다고 지적한 뒤 “혼란은 분열과 갈등을 낳는다”며 “그 결과 오늘날 교회는 최근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더 분열돼 있다”고 비판했다.

이 추기경은 프란치스코 교황의 뒤를 이을 차기 교황이 갖춰야 할 7가지 덕목을 제안했다.

이 제안들은 추기경들이 차기 콘클라베에서 올곧은 정통주의자이면서 권위주의적이지 않은 통치 스타일의 후보를 다음 교황으로 뽑아야 한다는 내용으로 요약된다.

한마디로 말해 프란치스코 교황과 정반대의 인물을 차기 교황으로 선출해야 한다는 것이다.

‘데모스 2세’는 이 글에서 “이 기고가 다음 교황청이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에 대해 필요한 대화를 이끌어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