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지난 4년간 지자체와 관련 부처의 친환경 제설제 사용률이 매우 저조하게 나타나 친환경 제설제에 대한 인증이 무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새누리당 이자스민 의원은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해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7일 밝혔다.

국내에서 주로 사용하는 제설제는 대부분 염화나트륨(NacCl)이라고 불리는 소금과 염화칼슘(CaCl2)으로 염화물이 주요성분이다. 염화물계 제설제는 제설효과는 뛰어난 반면 건물과 도로, 차량 부식의 원인이 될 뿐 아니라 심각한 토양과 하천오염을 유발하고 식물의 생장을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부는 지난 2008년부터 환경표지대상제품과 인증기준에 따라 염화물계 제설제의 문제점을 개선한 저염화물계 또는 비염화물계 제설제에 대해 ‘친환경 제설제’로 환경마크를 인증하고 있다.

아울러 지자체와 관련 부처에 환경부에서 인증한 친환경 제설제 사용을 권고하고 조달청에서도 2013년부터 제설제는 친환경 제품만 취급하고 있다.

제설제 사용량이 비교적 많은 서울과 경기 지역 지자체에서 지난 4년간 사용한 제설제의 총량을 비교한 결과, 친환경 제설제 사용량은 10만 9753t으로 일반 제설제 사용량 32만 5797t의 1/3에 불과했다.

또 지난 4년간 국토교통부가 전국의 국도에 살포한 제설제는 총 33만 7756t이었는데, 이 중 친환경 제설제는 5822t으로 전체 사용량의 2%도 되지 않았다.

폭설이 잦아 제설제 사용량이 가장 많은 한국도로공사 강원지사의 제설제 사용량은 12만 3654t이었는데, 이 가운데 친환경 제설제는 56t에 불과해 전체 사용량의 0.1%에 그쳤다.

이자스민 의원은 “친환경 제설제의 사용률이 이렇게 낮은 것은 최대 70배까지 차이나지만 제설효과가 일반 제설제만 못하고 아직 환경에 대한 영향성이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이 지자체와 국토교통부 실무자들의 공통적인 의견”이라고 전했다.

이어 “아무리 친환경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제기능을 못하는 값만 비싼 제품은 현장에서 외면 받을 수밖에 없다”며 “환경부가 환경표지 인증만 해놓고 현장에 대한 모니터링과 검증이 없어 친환경 제설제에 대한 의심을 키워 환경부 스스로 친환경 제설제의 발목을 잡은 것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