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모든 정체 세력 힘 합쳐야”
조, 범민주진보 유권자 공략 강조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민주당 당대표회의실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4.03.05.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민주당 당대표회의실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4.03.05.

[천지일보=최수아 기자] 4월 총선이 36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만나 ‘윤석열 정권 심판’이라는 기조 아래 손을 맞잡았다.

5일 조 대표의 이 대표 예방으로 성사된 이번 만남을 통해 이들은 “윤석열 정권 심판 선거에 있어 연대와 협력이 필요하다”는 큰 틀에 공감대를 형성하며 선거 전략 등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 대표는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과제는 동일하다”며 “윤 정권의 폭정을 종식하고, 심판하고, 국민에게 희망을 드리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총선에서 윤 정권을 심판하고자 하는 모든 정치세력이 힘을 합쳐야 한다”며 “그중에 조국혁신당이 함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어진 비공개 면담에서도 “같이 승리해야죠”라고 말했다고 배석한 신장식 변호사가 전했다. 신 변호사는 조국혁신당의 1호 영입 인재다.

조 대표는 “(조국혁신당은) 민주당이 의지가 있어도 조심해야 하는 캠페인을 담대하게 전개하겠다”며 “‘검찰 독재 조기 종식’, ‘김건희 씨를 법정으로’ 등 담대한 캠페인을 해서 범민주진보 유권자들을 투표장에 나오게 하겠다”고 했다.

이어 그는 “민주당은 윤 정권에 실망한 중도파와 합리적 보수파까지 끌어와 지역구에서 1대1 구도를 형성해 승리하기 바란다”며 “이렇게 협력해야 총선에서 ‘윤석열의 강’, ‘검찰 독재의 강’을 건널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야권 비례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도 조국혁신당과 경쟁보다는 ‘연대·협력’을 강조했다. 이날 이 대표는 더불어민주연합 지도부와의 회동에서 “이번 총선에서 윤 정권의 폭주를 심판하고 제어하지 않으면 이 나라가 과연 어디까지 퇴행할 것인지, 어디까지 망가질 것인지 짐작조차 어렵다”며 “민주당과 진보개혁세력들이 힘을 합쳐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더불어민주연합 윤영덕 공동대표는 이 대표 만남 후 기자들과 만나 “윤 정권 심판, 국민을 닮은 다양성의 국회 구성이 이뤄지는 과정에서 (조국혁신당과) 협력할 부분이 분명히 존재할 것”이라며 “비례정당을 표방하는 당 사이에서 각자 역할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우리들의 뜻이 국민에게 제대로 전달돼 지지를 확보하도록 우선 노력하고, 필요하다면 다른 정당과 연대·협력을 위한 과정도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