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화 국회의장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한반도선진화재단·좋은정책포럼·미래전략자문위원회 주최 ‘광복 70년 대한민국, 틀을 바꾸자’ 세미나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친박 “배제하면 안돼”
특별기구 구성도 난항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내년 총선 공천 룰을 둘러싼 새누리당 내 갈등이 수그러들지 않는 가운데 이번엔 우선추천지역 범위를 두고 계파 간 입장차가 표출되고 있다.

친박(친박근혜)계는 새누리당 강세지역인 TK(대구·경북)와 서울 강남 등을 배제해선 안 된다며 전국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6일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새누리당은 전국정당이고 국정운영을 책임지는 집권여당”이라며 “대구는 빼고 부산은 빼고 서울은 빼고 이런 것은 있을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친박인 홍문종 의원도 “우리가 말하는 우선추천지역이라는 당헌·당규에 있는 룰을 잘 활용해야만 저희가 좋은 후보를 추천할 수 있는 것”이라며 “TK가 됐든, 강남이 됐든, 어느 지역이 됐든 전술적으로 해야 한다. 어디든지 예외가 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비박(비박근혜)계는 그러나 이들 지역을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김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지난해 2월 25일 상임전국위원회 회의록을 보라”고 답했다. 이는 TK와 강남을 제외해야 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당시 김 대표는 상임전국위에서 전략공천 여지가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고, 우선추천 대상은 여성과 장애인 등 정치적 소수자 추천이 필요한 지역으로 한정됐다.

당내에선 공천 룰을 논의할 특별기구 구성을 두고도 갈등을 빚고 있다. 새누리당은 전날 특별기구 구성안을 인준할 예정이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위원장 등의 인선을 놓고 계파 간 이해관계가 갈리고 있어서다. 친박계는 최고위원이 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런 맥락에서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김태호 최고위원을 추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 원내대표는 이날 라디오 방송에서 친박계 쪽의 입장에 보조를 맞췄다. 원 원내대표는 “관례로 보면 당 특별기구는 대개 최고위원이 맡았다”며 “당 노동특위 같은 경우 이인제 최고위원이 맡았고, 최근 역사교과서개선특위는 김을동 최고위원이 맡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거와 관련한 실무는 관례대로 사무총장이 했지만 새로운 공천 룰을 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금 다른 해석이 가능하다”고 했다.

비박계는 그러나 관례상 황진하 사무총장이 맡아야 한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이 때문에 특별기구 출범도 한동안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