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ELS사태 해결에 은행과 증권사 등이 적극 배상해야 한다. 홍콩 ELS 펀드사태로 국민들의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금년 총 만기 금액은 약 15조원이며, 금년 상반기에 8조원 만기가 돌아온다.

지금까지 홍콩 ELS펀드에 가입한 고객들은 약 50% 정도를 손실을 입었다. 홍콩 ELS 펀드 사태는 근본적으로 은행이 원금 보장이 안 되는 투자 상품을 판매했기에 발생한 것이다. 고객들도 투자자 자기 책임 원칙을 잘 알아야 한다. 이번 사태는 금융기관, 고객, 정부당국이 원만하게 해결해야 한다.

첫째 금융기관은 불안전 판매에 대해서는 책임을 져야 한다. 60세가 넘는 노인들의 노후대비를 위한 자금을 투자상품에 권유한 것 자체가 잘못됐다. 은행을 찾는 고객들은 대개 좋은 투자 상품이 무엇인지 직원에게 물어본다. 직원들은 홍콩 ELS 상품은 원금 손실이 날 수 있음을 충분히 설명하고 고지했어야 한다. 은행 직원들은 대부분 원금 손실이 날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설명을 한다.

금융기관에서 투자상품에 가입할 때는 ‘투자 적합성 원칙’을 의무적으로 해야 한다. 투자 적합성 규정은 고객의 나이, 투자 경험, 자금용도 등 수십 개 질문이다. 개인 투자자의 펀드 등 투자 상품에 대한 적합성을 묻는 것이다. 은행들이 이러한 투자 적합 원칙만 충실히 했다면 이렇게 큰 손실은 없었을 것이다. 60세가 넘는 고객들이 원금 손실이 발생한다는 설명을 들었다면 가입하지 않을 것이다.

둘째 개인들도 절대로 개인들도 금융기관을 믿어서는 안 된다. 모든 투자는 본인 책임이다. 따라서 투자자는 본인 자금의 원금 손실 유무와 금리 상황 등을 정확히 파악하여 가입해야 한다. 은행 직원들도 위와 같은 투자상품에 대하여 잘 모르고 판매한 경우가 많다. 은행 직원들 조차도 이해하지 못하는 파생 금융상품을 판매해서는 안된다. 파생 금융상품은 워낙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낙인, 낙아웃 등 전문가도 어렵다. 개인이 투자 할 때는 은행 직원도 믿지 말고 본인이 소신껏 해야 한다.

투자에 있어 가장 좋은 것은 시중은행 적금이다. 항상 국민은행 적금보다 더 높은 이자를 주는 곳은 모두 위험 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우리 국민들은 금융에 대한 교육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투자 상품을 잘 모른다. 정부도 은행에서는 원금이 보장되는 상품만 판매하도록 해야 한다.

정부의 해결 방안은 투자 적합성 설명, 불안전 판매 등에 대하여 손실 비율을 정하고 있다. 과거 청각장애인 경우에는 80%까지 배상 한 적이 있었다. 이번 홍콩 ELS 펀드 총 금액은 내년까지 합치면 약 20조원 정도다. 투자자 개인 사정이 모두 다르다.

앞으로 은행에서 만큼은 원금이 보장 안 되는 상품은 금지해야 한다. 투자의 3대 원칙은 수익성, 안전성, 환금성이다. 고금리 고물가 상황에서 가장 좋은 가장 중요한 원칙은 안전성이다. 정부, 은행, 투자자 3자가 이번 사태를 원만하게 해결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