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서 ‘혁신과학’ 주제 12번째 민생토론회 진행
국가연구개발 석·박사에 月 80만원·110만원 지급
“첨단클러스터 만들고 광역교통인프라 구축할 것”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대전 유성구 ICC호텔에서 '대한민국을 혁신하는 과학 수도 대전'을 주제로 열린 열두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대전 유성구 ICC호텔에서 '대한민국을 혁신하는 과학 수도 대전'을 주제로 열린 열두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국가연구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전일제 이공계 대학원생들에게 석사는 매월 최소 80만원, 박사는 매월 110만원을 빠짐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대전에서 ‘대한민국을 혁신하는 과학 수도 대전’을 주제로 열두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과학기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인재를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이 같은 이공계 대학원생 지원책을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먼저 우리 이공계 학생들이 학비나 생활비 걱정을 덜고 학업과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펼칠 것”이라며 “과학기술계 20년 숙원인 ‘대학원생 연구생활장학금’ 지원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국가연구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전일제 이공계 이공계 석·박사에게 매달 각각 80만원·110만원 생활장학금을 지급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학부생만을 대상으로 대통령과학장학생을 선발했는데, 이번에는 대학원생까지 대상을 확대하고 장학금 규모도 1인당 연평균 2500만원수준으로 지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부터 지속된 연구·개발(R&D)예산 삭감에 대한 우려를 인식한 듯한 발언도 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국가 연구개발 시스템을 민간이 하기 어려운 원천 기술과 실패를 상관하지 않는 도전적 혁신적 연구·개발(R&D)에 집중하도록 제도와 예산을 개혁하고 있다”며 “이런 혁신 과정에서 지원이 줄어드는 것 아닌지 염려하는 분들도 있는 걸로 알지만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 오히려 훨씬 더 좋아질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토론회가 열린 대전의 발전 방안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대선 때 유성구와 서구 일부 지역 160만 평에 제2대덕연구단지를 조성하겠다고 약속드렸다”며 “이 곳을 산업단지 후보지로 발표하고 연구단지 조성을 추진 중이고, 연구개발특구로도 지정해서 세제혜택과 정부 재정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확실히 하겠다”고 했다.

또 “미국의 보스턴 클러스터처럼 연구개발과 법률, 금융, 회계 등 서비스산업이 유기적으로 결합돼야 한다”며 “기존 1특구와 신설 2특구로 묶어 나노, 반도체, 바이오, 우주항공, 방위산업 등 분야에서 세계최고 수준의 대전 첨단클러스터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전의 과학기술, 세종의 행정기능, 청주의 바이오·반도체산업이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게 광역교통인프라를 구축할 것”이라며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을 빠르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CTX는 민간 투자신청이 이미 들어와있다”며 “금년 4월 민자사업 적격성 조사에 착수하고, 완료되는대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임기 내 사업을 조기 착수하겠다”고 약속했다.

기존 철도 지하화의 임기 내 착공도 언급됐다.

윤 대통령은 “대전을 교통 요지로 만들었던 경부선과 호남선 철도가 지금은 대전을 동서로 단절하고 도시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가 됐다”며 “지하화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26년부터 대전 철도지하화 기본계획수립에 착수하는 등 착공 기반을 제 임기 내에 반드시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