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당 러 방문엔

“제재 위반‧불법 거래 안돼”

사진은 지난 2018년 5월 25일 폭파 전 풍계리 핵실험 관리 지휘소의 모습. (출처: 연합뉴스)
사진은 지난 2018년 5월 25일 폭파 전 풍계리 핵실험 관리 지휘소의 모습.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통일부가 13일 주북한 러시아 대사 등 러시아 당국자가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을 경고한 것과 관련해 “어떤 경우에도, 어떤 명분으로도 합리화할 수 없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러시아 측 발언의) 배경이나 저의를 예단하기는 적절치 않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앞서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주북 러시아대사는 최근 타스 통신과 스푸트니크 등 러시아 언론과 연달아 가진 인터뷰에서 정세 악화의 원인을 한미에 돌리며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을 언급했다.

통일부. (출처: 연합뉴스)
통일부. (출처: 연합뉴스)

한반도 사안을 담당하는 이반 젤로홉체프 러시아 외무부 제1아주국장 역시 리아노보스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핵실험을 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이는 한미의 책임이라는 주장을 펼쳤다.

이 당국자는 김수길 평양시 당위원회 책임비서를 단장으로 하는 노동당 대표단이 러시아를 방문하기로 한 데 대해선 “지난해 정상회담 이후 북한과 러시아의 교류가 상당히 활발해졌다”며 “양자 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결의에 위반되는 무기 거래 또는 노동자 파견 등 불법적인 거래는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