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 (제공: 한국무역협회) ⓒ천지일보DB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 (제공: 한국무역협회) ⓒ천지일보DB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구자열 한국무역협회(무협) 회장이 협회 회장직을 연임하지 않기로 했다. 현재 맡고 있는 LS그룹 이사회 의장 역할에 전념하겠다는 이유에서다. 차기 회장에는 윤진식 전(前) 산업자원부(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추천됐다.

13일 무협 따르면 이날 구 회장은 서울 삼성동 무역센터에서 개최된 무협 임시 회장단 회의에서 LS그룹 이사회 의장 역할에 전념하고, 협회 회장직을 연임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구 회장은 “LS그룹이 투자증권 회사 인수, 새만금 이차전지 공장 투자 등 공격적으로 투자를 확대하는 시기에 이사회 의장으로서의 역할에 집중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졌다”며 “한일 경제계 교류 확대를 위한 역할과 고려대 발전위원장 등 챙겨야 할 일들이 많아 무역협회 회장에 전념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윤진식 전 산업자원부 장관. (출처: 연합뉴스)
윤진식 전 산업자원부 장관. (출처: 연합뉴스)

이에 무협 회장단은 회의에서 윤진식 전 장관을 차기 회장으로 추천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윤 전 장관은 산업자원부 장관을 역임하면서 무역과 통상 현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경제와 금융 정책을 두루 다뤄본 분”이라며 “폭넓은 국내외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급변하는 통상 환경과 공급망 재편, 각종 규제 해소 등 한국 무역이 당면한 현안을 해결할 적임자”라고 추천 사유를 언급했다.

한편 무협은 오는 16일 개최되는 회장단 회의 및 이사회를 통해 회장 후보 추천을 확정하고 27일 정기총회를 개최해 윤 전 장관을 공식 선임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