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백 관련 첫 입장 표명… 재발방지 약속도
“대통령 부인이 박절하게 대하기는 참 어렵다”
“총선 앞두고 1년 전 일 꺼내… 정치공작” 강조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KBS와 특별대담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KBS와 특별대담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7일 밤 방송된 KBS 신년 대담에서 김건희 여사가 친북 성향 목사 최모씨로부터 명품 가방을 수수 의혹과 관련해 “정치공작”이라면서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7일 KBS-1TV를 통해 100분간 방영된 ‘특별대담-대통령실을 가다’에서 “앞으로는 이런 일이 발생 안 하게 좀 더 분명하게 선을 그어서 처신을 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논란에 대해 “용산 관저에 들어가기 전 서초동 아파트에 살던 당시 발생한 일”이라며 “(김건희 여사) 아버지의 동향인 친분을 얘기하며 접근하는 이에게 박절하게 대하지 못하고 매정하게 끊지 못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저한테 만약 미리 이런 상황을 얘기했더라면 조금 더 단호하게 대했을 텐데, 제 아내 입장에서는 그런 여러 상황 때문에 물리치기가 어렵지 않았나 생각되고, 아쉬운 점은 있다”고 했다.

아울러 “지금은 관저에 가서 그런 것이 잘 관리될 뿐만 아니라 선을 분명하게, 국민께서 오해하거나 불안해하시거나 걱정 끼치는 일이 없도록 분명하게 해야 할 것 같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시계에 이런 몰카까지 들고 와 이런 걸 했기 때문에 공작”이라며 “선거를 앞둔 시점에, 1년이 지나서 이렇게 터트리는 것 자체가 정치공작”이라고 단언했다.

다만 “그러나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정치공작이라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앞으로는 이런 일이 발생 안 하게 분명하게 선을 그어서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절하게까지야 대해서는 안 되겠지만, 조금 더 분명하게, 단호할 때는 단호하게 선을 그어가면서 처신을 해야 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대응책으로 언급되어 온 특별감찰관과 제 2부속실 설치에 대한 생각도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제 2부속실은 비서실에서 검토하고 있다”면서도 “이런 일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은 안 된다”고 했다.

제 2부속실은 비위가 있거나 문제가 있을 때 사후 감찰하는 곳이지, 예방하는 곳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다만 “앞으로 저와 제 아내가 국민이 걱정하지 않도록 사람을 대할 때 명확하게, 단호하게 해야 한다”며 “제 2부속실을 비롯한 제도들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