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명 등 갈등 있었으나 봉합
제3지대 ‘빅텐트’ 속도 주목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하고 신당 창당을 추진중인 이낙연 전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대연합(가칭) 창당준비위원회 출범식에서 김종민, 정태근 공동창당준비위원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출처: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하고 신당 창당을 추진중인 이낙연 전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대연합(가칭) 창당준비위원회 출범식에서 김종민, 정태근 공동창당준비위원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각자 창당을 준비하던 이낙연 전 대표와 비명(비이재명)계 인사들이 힘을 합쳐 4일 ‘새로운미래’를 창당한다.

김종민·이원욱·조응천 의원 등 비명(비이재명)계가 주축인 ‘미래대연합’은 이날 이 전 대표의 ‘새로운미래’와 이같이 합의하고 국회 의원회관에서 중앙당 공동 창당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당초 통합 신당의 가칭 당명을 ‘개혁미래당’으로 정했으나, 당원 및 지지자 공모 결과 가장 선호도가 높은 ‘새로운미래’로 결정했다고 미래대연합 박원석 공동 창준위원장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당 대표는 새로운미래 인재위원장인 이 전 대표와 미래대연합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인 김종민 의원이 공동으로 맡는다.

지도체제는 당 대표와 책임위원으로 구성되며, 책임위원 등 나머지 지도부 선출은 당 대표에게 위임하기로 했다.

당의 상징색은 ‘힘을 함께 합쳐서 큰 바다로 간다’는 의미를 담은 ‘프러시안 블루’와 새싹, 나무, 뿌리 등 생명의 역동성을 상징하는 ‘라이트 그린’으로 정했다.

새로운미래의 당헌에는 ▲집단지도체제 및 소수자 보호 ▲중앙당 윤리심판원 독립성 및 사법기능 강화 ▲‘레드팀’ 당무 검증위원회 설치 ▲공직 후보자 도덕성 담보를 위한 구체적 공천 배제 요건 등을 담았다.

정강·정책으로는 김대중 전 대통령 정신을 계승해 서민이 행복하고 중산층이 두터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국익과 실용을 중심에 둔 포용적·중도 개혁주의 및 노무현 전 대통령 정신을 계승한 민주 정치 구현을 통한 미래 비전 등의 6개 원칙을 확정했다.

새로운미래는 이날까지 경북, 부산, 광주, 전북, 경기, 충북, 강원, 인천, 서울 등 총 9개 시도당 창당을 완료했고, 중앙당 창당 대회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총선 준비에 돌입할 예정이다.

전날까지만 해도 공동 창당대회 무산 가능성이 거론되는 등 양측은 이준석 대표가 이끄는 개혁신당과 제3지대 빅텐트 구성 추진 전략을 놓고 갈등을 노출했으나 막판 봉합한 것으로 보인다.

‘빅텐트’ 논의 주체는 당초 5개였으나 새로운미래 출범으로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와 한국의희망 양향자 대표가 합당한 개혁신당, 금태섭 전 의원의 새로운 선택까지 3개로 압축됐다.

이날 창당대회에 이준석 대표와 양향자 의원, 금 전 의원이 총출동해 축사할 예정이어서, 제3지대 빅텐트 논의에 본격 속도가 붙을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