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 “사거리 길어 정상 비행한 듯”

북한 미사일 시험 발사(CG) (출처: 연합뉴스)
북한 미사일 시험 발사(CG)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북한이 30일 오전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을 여러 발을 발사했다. 지난 28일 이후 이틀 만이자 일주일 새 세 차례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우리 군은 오늘 오전 7시경 북측 서해상으로 발사한 미상 순항미사일 수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세부 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다.

또 “우리 군은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미측과 긴밀하게 공조하고 있다”면서 “북한의 활동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이 순항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지난 28일에 이어 이틀 만이다. 앞서 24일 발사를 포함하면 일주일 새 세 차례나 된다.

북한은 지난 24일 평양 인근에서 서해상으로 전술핵 탑재를 주장하는 신형 전략순항미사일 ‘불화살-3-31’을 처음으로 시험 발사했고, 28일에는 함경남도 신포시 인근 해상에서 불화살-3-31 수발을 발사했다.

군 당국은 불화살-3-31이 기존 화살형의 개량형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명칭 뒤에 ‘31’이 붙은 것은 북한이 작년에 공개한 전술핵탄두 ‘화산-31’을 탑재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날 쏜 미사일 역시 24일과 같은 내륙에서 발사했다는 점에서 불화살-3-31형일 가능성이 제기된다.

합참 관계자는 “28일 발사한 순항미사일 비행거리는 짧았는데 오늘은 길었다”며 “북한이 주장한 비행거리를 다 갔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화살-1의 정상거리는 1500㎞이고 화살-2는 2000㎞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사거리는 1500~2000㎞ 정도로 정상비행한 것으로 파악됐다는 것이다. 다만 발사 지점이 내륙인지 해상인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는데, 한미가 여전히 분석 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