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가 지난 16일(현지시간) 알바니아 수도 티라나에서 열린 알바니아 총리와 회담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연설하고 있다. (AP/뉴시스)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가 지난 16일(현지시간) 알바니아 수도 티라나에서 열린 알바니아 총리와 회담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연설하고 있다. (AP/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유럽연합(EU)이 우크라이나 장기지원안에 반대하는 헝가리에 할당된 EU 기금 중단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29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EU 당국자들은 내달 1일 특별정상회의를 앞두고 작성한 문건에서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나머지 회원국 정상은 ‘헝가리 총리의 비생산적 행동 탓에 EU 기금이 헝가리에 지원되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공개 선언할 것”이라고 명시했다.

특히 문건은 “(헝가리의) 공공부문 적자를 메울 재원 조달 비용이 더 늘어나고 통화가치가 빠르게 하락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아울러 “(결과적으로) 금융시장과 유럽, 다국적 기업들의 대(對)헝가리 투자 관심도 떨어지게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헝가리가 이번 특별정상회의에서 우크라이나 지원안을 끝까지 거부한다면 헝가리에 배정된 각종 EU 기금 지급을 전면 중단·회수하는 등 보복성 조처를 가하겠다는 것이다.

헝가리는 즉각 반발에 나섰다.

오르반 빅토르 헝가리 총리의 수석 정책보좌관인 오르반 벌라주는 이날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별도 주의사항’이 전제된다면 우크라이나 지원안에 EU 예산 사용은 물론 별도 EU 부채 발행도 가능할 수 있다는 입장을 27일 EU에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이미 타협안을 제안했는데도 EU는 헝가리를 상대로 겁박하고 있다”고 반문했다.

현재까지 EU는 이번 보도에 대해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EU 공동예산이 지출되는 지원안이 타결되려면 27개국의 만장일치 동의가 필요하나 헝가리는 지난달 EU 27개국 정상회의에서 지원안에 반대했다.

이에 EU는 내달 1일 특별정상회의를 다시 연다는 계획이다. 또한 헝가리에 거부권을 철회하라는 압박을 가하는 모양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