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北 수중핵무기 시험 주장에 “진위여부 떠나 문제”
“김정은, 무기 구매보다 북한 주민들 생계에 집중해야”

[워싱턴=AP/뉴시스]존 커비(오른쪽)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이 19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4.01.20.
[워싱턴=AP/뉴시스]존 커비(오른쪽)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이 19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4.01.20.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미국 정부가 북한의 수중 핵무기 체계 시험 발표에 대해 진위 판단을 유보하는 한편, 북한발 고강도 위협 언사를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또 북한에 도발 중단 및 외교로의 복귀를 촉구하면서 한일 등과 함께 대북 외교 및 억제 노력을 긴밀히 모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19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북한의 수중 핵무기 체계 시험 발표에 대해 “특정한 정보가 많지 않다”며 “우리는 그 같은 주장을 입증할 위치에 있지 않다”고 말했다.

커비 조정관은 “우리는 한국 정부와 접촉을 통해 이를 확인하기 위한 정보를 파악 중”이라며 “이런 차원에서 실제 북한이 수중 핵무기를 실험했는지에 대해 확인할 수 없다”고 부연했다.

그는 이어 “김정은과 북한 체제가 이어온 지속적인 도발은 그것의 진위 여부를 떠나 지속적인 문제”라며 “그들이 이웃과 역내를 위협하기 위해 군사력 확장을 추구해 왔다는 점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규탄했다.

커비 조정관은 “이 때문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동맹을 규합하기 위해 한미일 정상 캠프 데이비드 회동에서 확인할 수 있는 중대한 조치를 취한 것”이라며 “삼각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한미일의 합의와 새로운 핵협의그룹(NCG) 창설로 우리는 한반도에 대해 진전된 정보를 가질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북한 국방성 대변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지난 15~17일 진행된 한미일 연합해상훈련에 맞서 동해상에서 수중 핵무기 체계인 ‘해일-5-23’을 시험했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인 시험 날짜와 결과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이에 한국 국방부는 입장문을 통해 “북한의 최근 행태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자, 한반도와 세계평화를 위협하는 명백한 도발행위로서 엄중 경고한다.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커비 조정관은 최근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협력이 강화되는 상황과, 김 위원장이 한국에 대한 적대감을 지속적으로 표출하는 부분에도 우려를 표했다.

김 위원장이 남한과의 전쟁을 언급하는 등 공격적 언사를 지속하는 것에 대해서는 “핵무기 능력을 포함해 첨단 군사능력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정권의 책임자로부터 나온 수사(rhetoric)는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이것이 앞선 질문에서 언급했듯이 우리가 위협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이유”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김 위원장은 첨단 군사 능력을 구매하는 것보다 자기 주민들을 먹이는 일에 더 집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커비 조정관은 북러 외무장관 회담을 포함한 밀착 강화에 “북러의 밀착에 대해서는 여러 차례 언급했다”며 “이 두 나라의 밀착은 우크라이나 뿐 아니라 우리의 이익을 비롯해 한반도에 분명히 우려스러운 일”이라고 언급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