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대통령실. (출처: 연합뉴스)
용산 대통령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를 보좌하는 제2부속실을 설치한다고 7일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르면 이번주부터 제2부속비서관 후보군을 물색하는 등 후속 조치에 착수할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통령실은 제2부속실 설치에 나설 것임을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야당뿐 아니라 언론과 여론 등 전반적인 흐름을 살펴 제2부속실 설치를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며 “공적인 영역에서 관리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제2부속실은 과거 청와대에서 대통령 배우자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곳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 대선 당시 제2부속실 폐지를 공약했고 취임 후 이를 이행했다. 이에 따라 대통령비서실장 산하의 부속실 내에서 직원 2~3명이 김 여사 관련 업무를 담당해왔다.

대통령실은 지난 5일 윤 대통령이 ‘쌍특검법(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특검법, 대장동 특혜제공 의혹 특검법)’에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한 후 “국민 대다수가 설치하는 게 좋다고 생각하면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대통령실에서는 제2부속실이 원래 청와대에 있던 조직인 만큼, 되살리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까지도 제2부속실 부활에 부정적인 입장을 취해왔던 윤 대통령도 참모진의 설득 속에 수용하는 쪽으로 선회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대통령실은 제2부속실 부활을 이른바 ‘김건희 특검법’에 대한 윤 대통령 거부권 행사의 ‘대안’으로 해석하는 데는 “제2부속실 설치는 기본적으로 특검과 관련이 없다”며 선을 그었다. 그간 일각에서 ‘김건희 특검법’에 대한 대통령 거부권 행사에 비판 여론이 있는 점을 지적하면서 제2부속실 설치 등 대통령 배우자 보좌 대책을 추가로 마련해야 한다는 요구가 제기돼왔다.

한편 내년 국회의원 총선거 출마를 위한 공직자 사퇴 시한이 임박함에 따라 이번주 초 대통령실 인사도 이어질 예정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들은 공직 사퇴 시한인 오는 11일에 앞서 일부 비서관급 교체 인사와 함께 조직 개편도 단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윤 대통령의 검찰 출신 측근으로, 각각 부산 수영과 서울 출마가 유력한 주진우 법률비서관과 이원모 인사비서관의 후임을 채우는 인사가 진행될 전망이다. 이영상 현 국제법무비서관과 최지현 부대변인이 각각 후임으로 내정돼 업무 인수인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안보 컨트럴타워인 국가안보실도 장호진 안보실장 부임 등을 계기로 조직 정비 중이다. 안보실에 신설되는 경제안보 담당 3차장에는 왕윤종 현 경제안보비서관이 내정됐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 사무차장을 겸하는 안보실 안보전략비서관에는 강재권 현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현 임상범 안보전략비서관은 외교부로 복귀해 주요국 대사로 부임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