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특기, 남 탓으로 돌리는 것”
“美, 북한 핵보유국 인정 안 해”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10.27.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10.27.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말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대남 노선을 공세적으로 변경한 것과 관련해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경제난과 권력 세습 등 내부 불만을 외부로 돌리기 위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6일 김 장관은 KBS ‘남북의 창’에 출연해 ‘북한의 대남 노선변경 의도’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그는 “북한은 경제난을 겪고 있고 만성적 식량난에 직면한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탈북민 6350명 인터뷰 결과 “북한 주민들은 김정은 정권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갖고 있다”며 “권력 승계라든지 권력 세습에 대해서도 굉장히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북한 군사력 증강의 명분을 윤석열 정부가 제공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김 장관은 “북한의 특기가 남의 탓으로 돌리는 것이다. 군비 증강, 핵과 미사일 개발 책임을 외부로 돌리지만 그 책임은 역시 북한에 있다”며 “전형적으로 북한이 한국에 대해 펼치는 대남 심리전의 일환”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북한이 이 같은 대남 심리전을 계속한다면 정부도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며 “그 이후에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북한이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올해 미국 대선에서 재집권에 성공해 북한의 핵 동결과 대북 제재 완화를 맞바꿀 수 있다는 전망과 관련해 김 장관은 “향후 미국 내에서 행정부의 변화가 지금 이렇게 다져져 있는 한·미·일의 협력 체계의 변화를 가지고 오기는 힘들 것”이라고 했다.

그는 미국이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할 수도 있다는 일각의 관측에 대해 “그럼 한국, 일본도 핵 개발을 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트럼프가 재선되더라도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다.

북한과 러시아의 교류 협력에 대해서는 “정부는 북한과 러시아 간 무기 거래, 군사 기술 이전을 대단히 심각하게 보고 있다”며 “이 문제는 한국이 독자적으로 또 미국 등 국제 사회와 연대해서 단호한 조치를 계속 취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북한의 대남 기구 정리·개편 작업에 따른 통일부의 역할 변화 가능성에 대해 “기존에 해왔던 원칙에 서서 북한 문제를 다뤄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