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공인기관 품질 검사 뒤 출고”

식중독균이 검출된 오리온 카스타드 제품.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중독균이 검출된 오리온 카스타드 제품.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시중에 판매 중인 과자 ‘카스타드’ 제품에서 식중독균이 검출돼 논란이 된 가운데 오리온이 이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지난 5일 오리온은 입장문을 내고 “당사 카스타드 제품 황색포도상구균 검출로 인해 심려를 끼쳐 드려 대단히 죄송하다”고 밝혔다.

문제가 된 제품은 2023년 12월 22일에 생산된 카스타드 제품으로 현재 시중에 출고된 물량의 92%가 회수된 상태다.

오리온은 “당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 조사에 적극 협조하는 한편 문제가 된 제품의 생산일자 전후 제품에 대해서도 검사를 진행했다”며 “2023년 12월 18일~2024년 1월 3일 생산 제품의 자체 검사 결과 해당 균은 검출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사는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식약처와 함께 이미 생산됐거나 향후 생산되는 카스타드 제품에 대해 매일 외부 공인기관의 품질 검사를 거쳐 안전성을 확인한 후 출고할 계획”이라며 “제품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이 해소될 때까지 지속할 방침”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식약처 감독 하에 이번 일의 원인을 조사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명확히 밝혀진 바는 없다”며 “원인 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오리온은 “동일 사안이 재발되지 않도록 원재료, 생산 공정,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더욱 엄격하고 철저하게 관리할 것을 약속드린다”며 “다시 한번 심려를 끼쳐 드린 점 깊이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3일 식약처는 오리온 제4 청주 공장에서 제조된 일부 카스타드 제품에서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세균인 황색포도상구균이 검출돼 판매를 중지하고 회수 중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