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뉴스·음모론 막을 것”
하루빨리 대책기구 설치할 것
“거부권 쓰면 권한쟁의 검토”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4.01.04.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4.01.04.

[천지일보=최수아 기자] 괴한의 습격을 받아 수술받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일반병실로 옮기면서 당무 정상화에 돌입하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이 대표의 습격과 관련해 대책 기구를 세우고 2차 테러를 경계하는 한편 ‘김건희 특검’ 등 쌍특검 법안 처리 이후 후속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민주당 최혜영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 사건 관련해 가짜 뉴스와 음모론들이 난무하고 있다”며 “이런 2차 테러를 막기 위해 어제 의총에서 당내 대책기구를 마련하겠다는 결의를 했다”고 밝혔다.

최 원내대변인은 “조정식 사무총장이 구성할 것”이라며 “법적 조치 등이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민주당은 쌍특검법(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대장동 특혜 의혹 등에 대한 특별검사법)이 정부에 송부되는 즉시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특검 도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겠다고 밝혔다.

최 원내대변인은 “쌍특검법 관련해 국회의장이 (정부로) 송부할 예정이라 한다”며 “정확한 시간은 전달받지 못했는데 우리 당은 송부되는 대로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오는 5일, 야4당(민주당·정의당·진보당·기본소득당)이 함께 공동행동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면 이해충돌 방지 여부를 따지는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하고 권한쟁의심판 청구를 검토하는 등 전방위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

민주당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쌍특검법은 본인과 본인 배우자에 대한 수사를 가능하게 한 법”이라며 “그걸 대통령이 거부한다면 이해충돌에 해당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거부권 행사 시 권한쟁의를 검토하겠다’고 한 것에 꼼수라고 비판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며 “거부권 행사를 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압박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오는 5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의 임시 국무회의에서 쌍특검 법안에 대한 재의요구안을 재가한다는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