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대적인 두 교전국 관계로 완전히 고착”

핵무력 증강노선 견지… 군사정찰위성 추가 발사 계획도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은 지난 26일부터 개최되었던 연말 전원회의가 30일 결속됐으며 이에 관한 김정은 국방위원장의 보고와 결론문헌을 출판 당중앙지도기관 성원들에 배포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1일 보도했다. 2023.12.31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은 지난 26일부터 개최되었던 연말 전원회의가 30일 결속됐으며 이에 관한 김정은 국방위원장의 보고와 결론문헌을 출판 당중앙지도기관 성원들에 배포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1일 보도했다. 2023.12.31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남북 관계를 동족 관계가 아닌 ‘적대적인 두 국가 관계’로 규정하고 대한민국과는 통일이 성사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남북관계 근본적 전환을 선언해 관심이 쏠린다. 그는 또 “유사시 남조선 전 영토를 평정하기 위한 준비도 계속하라”고도 지시했다.

◆북 전원회의 결론서 밝혀

북한은 지난 26일부터 전날(30일)까지 평양 노동당 본부 청사에서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를 개최했고, 김 위원장은 전날인 5일 차 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관영 매체 조선중앙통신이 31일 보도했다.

전원회의에서 김 위원장은 당과 국가의 올해 사업을 결산하고, 내년도 국정운영 방향을 제시했는데 특히 대남정책의 ‘근본적인 방향 전환’을 위한 노선이 제시됐다고 통신이 전해 주목을 받았다.

김 위원장은 “북남관계는 더 이상 동족관계, 동질관계가 아닌 적대적인 두 국가 관계, 전쟁 중인 두 교전국 관계로 완전히 고착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북한 정권을 붕괴시키겠다는 야망은 ‘민주’든, ‘보수’든 조금도 다를 바 없었다”며 “흡수통일, 체제통일을 국책으로 정한 대한민국과는 그 언제 가도 통일이 성사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측을) 화해와 통일의 상대로 여기는 것은 더 이상 범하지 말아야 할 착오”라면서 “노동당 통일전선부를 비롯한 대남사업 기구를 정리·개편하기 위한 대책을 세우라”고 지시했다.

남측과의 통일 논의는 의미 없다고 선언하고 대남 기구 축소도 시사한 것인데, 남북 경색 구면을 넘어 접어든 단절의 시대는 내년 미국 대선 결과라는 변수가 나타날 때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핵무력 포함한 국방 과업도 제시

김 위원장은 강경한 대미·대남 원칙도 거듭 밝혔다. 핵무력 증강 노선을 내년에도 이어가겠다는 목표도 제시됐다.

그는 “강대강, 정면승부의 대미·대적 투쟁원칙을 일관하게 견지하고 고압적이고 공세적인 초강경 정책을 실시하라”고 주문했다.

이어 군부에는 “유사시 핵무력을 포함한 모든 물리적 수단과 역량을 동원해 남조선 전 영토를 평정하기 위한 대사변 준비에 계속 박차를 가해 나가야 한다”고 독려했다.

핵무력을 포함해 투발 수단인 미사일 개발‧생산부문의 과업 등 국방 목표를 세세하게 제시됐는데, 김 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은 핵무기까지 동원한 ‘무력 통일’ 방침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내년에 3개의 정찰위성 추가 발사도 새해 군수 분야 과업으로 제시됐고 올해 관심을 쏟았던 해군 전력 부문을 내년에도 신경쓰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김 위원장은 “무인항공공업 부문과 탐지 전자전 부문에서 현대전의 특성에 맞게 각종 무인 무장 장비들과 위력한 전자전 수단들을 개발·생산”하라고도 했고 민방위 무력 부문에서 훈련 내용과 방식을 혁신하는 등 문제도 마지막 순서로 포함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