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회동’ 협의 중단된 상태”
이재명 만난 정세균 통화 내용 언급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28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연대와 공생' 주최 '대한민국, 위기를 넘어 새로운 길로' 학술 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28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연대와 공생' 주최 '대한민국, 위기를 넘어 새로운 길로' 학술 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자신의 거취에 대해 “내년 1월 첫째 주 안에 나의 거취랄까 하는 것을 국민께 말씀드리는 것이 옳겠다”고 말했다. 사실상 신당 창당을 강행하겠다는 뜻으로 분석된다.

이 전 대표는 28일 경기도 고양시 덕양행신종합복지관에서 열린 최성 전 고양시장의 출판기념회에서 ‘앞으로의 구상에 대해 언제쯤 들을 수 있느냐’라는 사회자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어 “연말까지 민주당에 시간을 주겠다고 약속했고 새해 초에 국민께 보고드리겠다고 했으니 그 약속을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그동안 ‘이재명 대표 사퇴 및 통합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요구가 연말까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내년 초 신당 창당을 하겠다는 뜻을 밝혀 왔다.

신당에 함께 할 현역 의원이 없냐는 취재진의 질문엔 “그렇지는 않다”며 “현역 의원이 누군지는 차츰 드러나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재명 대표와의 1대1 회동 가능성에 대해선 “측근을 통한 협의에 의견 접근이 안 돼서 지금은 협의 자체가 중단된 상태”라고 전했다.

아울러 이날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이 대표와 오찬 회동 후 자신에게 전화해 얘기를 나눴다고 설명했다. 이 전 대표는 “(회동에서의) 대화 내용을 간략히 설명 들었다”며 “정 전 총리는 하실 말씀을 거의 다 한 것으로 보이고, 이 대표 대답은 없었지 않았나”라고 강조했다.

앞서 정 전 총리는 이 대표와 만나 총선승리를 위해 “현애살수(비장한 각오로 벼랑 끝에 움켜쥔 손을 놓는다)”의 결단을 내릴 것을 주문했다. 당내 공천 내홍과 이낙연 신당 등으로 분열 국면에서 입신양명(立身揚名)을 넘어 총선승릴 위해 모든 걸 걸어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회동에서는 신당 창당을 선언한 이 전 대표에 대한 직접적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