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필요한 사교육 방지’ 기대
‘이공계 기초 학력저하’ 우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028년도 대학입시제도 개편 확정안을 발표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028년도 대학입시제도 개편 확정안을 발표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현 중2 학생부터 적용될 202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 ‘심화수학’을 도입하지 않기로 하면서 사교육 경감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와 변별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 10월 예고했던 ‘2028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시안’을 대체로 유지하되, 지난주 국가교육위원회가 의결한 ‘심화수학 신설 반대’ 등의 권고안을 수용했다. 수학의 경우 현행 수학Ⅰ에 해당하는 대수와 수학Ⅱ에 해당하는 미적분Ⅰ, 확률과 통계 등 3개 과목에서 출제된다. 사실상 수능 수학이 현행 ‘문과 수학’에서 모두 출제되는 셈이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7일 발표한 ‘2028학년도 대학입시제도 개편안’에서 심화수학을 도입하지 않기로 한 것에 대해 “(추후 도입 논의로) 되돌아갈 일은 없다”고 일축했다. 어려운 내용이 포함된 ‘심화수학’을 수능에서 제외해 사교육 유발을 억제하고, 진정한 의미의 문·이과 통합을 하게 됐다는 게 교육 당국의 입장이다.

심화수학이 빠지면서 현재 문과 학생들이 자연 계열 학과에 지원할 수 있는 길이 열렸지만, 최상위권 변별은 풀어야 할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최상위권 변별력이 약화하면서 오히려 ‘킬러문항(초고난도 문항)’에 버금가는 문제가 나와 전체적인 수능 난도가 올라가거나 국어·영어영역 난도가 높아지는 ‘풍선 효과’가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특히 이공계열에서 필수적으로 쓰이는 미적분과 벡터 등을 학생들이 배우지 않는다면 기초학력이 저하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대학 이공계열 신입생들은 통상 미적분과 벡터를 충분히 알고 있다는 전제로 물리학 등 여러 기초과목을 배우는데, 이러한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대학 입학 직전이나 대학에 들어가서 사교육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 부닥칠 수 있다.

대한수학회는 “미적분Ⅱ와 기하 과목은 이공계열 대학 교육을 받기 위해 꼭 필요한 필수 수학”이라며 “대학 신입생의 상당수가 ‘고등학교 4학년’인 것처럼 고교 교육과정을 배우는 데 시간을 소모해야 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2005∼2011학년도 수능의 경우 문과 수학에서 미적분이 제외했는데, 당시 대학 상경계열 학생들의 학력 저하 때문에 전공 수업이 쉽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상위권 대학 의학·자연계열이 수능에서 빠진 심화 미적분, 기하 등을 평가하기 위해 수시모집 ‘대학별고사’를 강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정시모집에서 심화수학 과목에 관한 내신 평가를 추가할 가능성도 있다는 지적도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