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바울 수사 확대 우려에
수사 무마 명목 금품 요구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의 모습. ⓒ천지일보DB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의 모습. ⓒ천지일보DB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백현동 개발사업 민간업자 정바울(구속기소) 아시아디벨로퍼 회장에게 접근해 수사 무마 청탁 대가로 거액을 챙긴 혐의로 기소된 부동산 업자가 검찰총장과 법무부 장관 등을 거론하며 금품을 요구했다는 검찰의 조사결과가 나왔다.

1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김용식)는 지난달 구속기소한 KH부동산중개법인 운영자 이모(68)씨의 공소장에 이 같은 내용을 기재했다.

정 회장은 백현동 사업 관련 법인자금 횡령·배임 혐의까지 검찰 수사가 확대될 것을 걱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는 성남시 대관 작업을 맡은 혐의를 받는 김인섭씨 등의 사건이 서울중앙지검으로 송치된 시점인데, 김씨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혹 당시 성남시장)와의 친분을 이용해 특혜를 받아낸 혐의를 받는다.

이씨는 올해 5월 초순 김씨에게 “일개 부장검사 선에서 해결할 수 있는 사건이 아니다. 법무부 장관이나 검찰총장에게 이야기해야 한다”며 “10억원이 있으면 위에 이야기해서 백현동 수사를 덮어버릴 수 있으니 현금으로 2억원을 만들어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병원에 입원한 상태였던 정 회장은 같은 날 이씨에게 현금으로 2억원을 제공한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검찰은 지난 6월 5일 정 회장에 대해 법인자금 횡령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그러자 이씨는 정 회장에게 “구속은 막아야 한다. 구속을 막을 사람을 찾을 확률이 1/100인데 그걸 뚫어냈다. 그 사람이 엊그저께도 영장전담판사와 함께 골프를 쳤다”며 재차 3억원을 요구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이에 정씨는 3억원을 제공했다.

사건이 서울중앙지검으로 송치되기 전 백현동 의혹을 수사 담당은 경기남부경찰청이었다. 이씨는 경찰 수사 과정에서도 수사를 막아주겠다며 거액의 금품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씨는 지난해 5월 “정치권 인맥과 전관 변호사 등을 통해 경찰에 힘을 쓰겠며”며 경비 명목으로 1억원을 요구한 것으로 조사됐다. 정 회장은 이씨의 요구대로 이씨 사위가 소속돼 있는 로펌과 법률고문계약을 체결하는 형식으로 1억 1000만원을 송금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씨는 7000만원을 현금으로 챙긴 혐의를 받는다.

또 이씨는 정 회장이 지난해 7월 백현동 비리 사건으로 경기남부경찰청에서 4차례 조사를 받자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등을 언급하며 경찰 로비 명목으로 2억 2616만원을 추가로 챙긴 것으로 조사됐다. 이씨가 지난해 5월부터 올해 6월까지 총 13억 3616만원을 받아 챙긴 것으로 나타났다.

검찰은 이씨가 수사 무마를 위해 정 회장에게 고검장 출신인 임정혁(사법연수원 16기) 변호사와 총경 출신인 곽정기(33기) 변호사를 소개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수임료는 곽 변호사 소속 법무법인이 약 8억, 임 변호사 소속 법무법인이 약 1억원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일부가 수사 무마 명목이라고 의심하고 있는 반면, 곽 변호사와 임 변호사는 모두 부정한 청탁을 받은 적이 없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입장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