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 “전형적 사쿠라 노선”
비명계, 김민석에 ‘철새’ 지적
“스스로 부끄러운줄 알아야”
친명계 모임 “NY 은퇴해야”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1년간의 미국 유학 생활을 마친 뒤 2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 뒤 지지자들을 향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1년간의 미국 유학 생활을 마친 뒤 2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 뒤 지지자들을 향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최근 신당 창당을 시사한 직후 당내 계파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친명(친이재명)계인 김민석 의원이 이 전 대표를 향해 “전형적인 사쿠라 노선”이라고 비난하자, 비명(비이재명)계로 분류되는 혁신계 ‘원칙과 상식’ 의원들은 “별칭이 철새, 김민새”라고 맞받았다. 또 친명계를 자처하는 원외 인사 모임인 ‘더민주전국혁신회의(이하 혁신회의)’는 이 전 대표와 ‘원칙과 상식’ 의원들을 싸잡아 비난하기도 하며 계파 갈등이 ‘악화일로’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김 의원은 1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절대 과제인 ‘윤석열-한동훈 심판’을 흔드는 이낙연 신당론은 윤석열 검찰독재의 공작정치에 놀아나고 협력하는 사이비 야당, 즉 사쿠라 노선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사쿠라는 벚꽃의 일본어로, 정치권에선 ‘변절자’의 의미로 쓰인다.

김 의원은 이 전 대표를 향해 “민주당 덕으로 평생 꽃길을 걸은 분이 왜 당을 찌르고 흔드는가. 신당을 할 것이라면 안에서 흔들지 말고 나가서 하는 것이 최소한의 양식 아닌가”라며 “왜 선거 준비에 절박한 당과 동지들의 에너지를 뺏고 선거를 방해하는가. 내일도 신당 얘기를 할 것이라면 오늘 당장 나가라”고 직격했다.

원칙과 상식 소속 의원들은 바로 김 의원을 직격했다. 이들은 김 의원이 지난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의 지지율이 떨어지자 탈당하고 정몽준 후보의 국민통합21로 옮겼던 사실을 거론했다. 당시 김 의원은 ‘철새’라는 비판을 받았다.

조응천 의원은 12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김 의원이 뭘 가지고 정통노선이라고 말하는지 잘 모르겠지만, 딱 드는 일감은 ‘셀프 디스’”라고 말했다.

이어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가 지지율이 낮다는 이유로 탈당하고 정몽준의 국민통합21로 옮겼지 않느냐”며 “그때 ‘김민새’ 이런 별칭이 붙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16년 만에 들어와서 처음에는 추미애 대표 쪽으로 분류가 됐었는데 어느새 보니까 완전 친명 전사가 돼 있다”며 “그런 분이 변화와 혁신을 바라는 동료 의원 또 당의 원로를 향해서 비난하고 저격한다. 과연 사쿠라라고 말할 자격이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원욱 의원도 ‘부끄러움을 아는 사람들, 586이어야 한다’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김민석 의원을 겨냥한 듯 “동세대 정치인의 부도덕성에는 아량을 베풀며, 나와 생각이 다른 타인을 향한 비판에는 오직 공천 운운하며 말하는, 아직도 부끄러움을 모르는 우리가 부끄럽다”고 했다.

그러면서 “친명이라는 굴레 속에서, 국민 대개는 알고 있는 민주당의 썩은 고름을 짜내지는 못할지언정 그것을 지적하는 사람들을 향한 차가운 칼날을 닮은 말들에 우리가 부끄럽다”고 덧붙였다.

혁신회의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이 전 총리의 정계은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이 전 총리는 당원들이 뽑은 대표의 정당성을 부정하며 신당 창당을 운운하고 있다”며 “이 전 총리가 갈 길은 민주당과 싸우는 신당 창당이 아니라, 민주당을 살리는 정계 은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원칙과 상식’을 운운하는 4명의 국회의원도 본인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과거와 당의 미래를 욕보이는 행동을 중지하길 요청한다”며 “지금처럼 행동해서 남는 것은 결국 국민과 당원의 엄중한 심판뿐”이라고 경고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