宋 “돈봉투 수사는 기획수사”
비협조에 영장 청구 가능성↑
강래구 “돈봉투 책임은 宋”
윤관석·전직 보좌관은 함구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가 8일 오전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다. 답변을 하던 송 전 대표가 유튜버들의 구호 및 소음이 커지자 답변을 멈추고 잠시 눈을 감고 있다. 송 전 대표는 2021년 4월 무소속 윤관석 의원이 전당대회를 앞두고 민주당 의원들에게 300만원씩 든 돈봉투를 하는 과정에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가 8일 오전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다. 답변을 하던 송 전 대표가 유튜버들의 구호 및 소음이 커지자 답변을 멈추고 잠시 눈을 감고 있다. 송 전 대표는 2021년 4월 무소속 윤관석 의원이 전당대회를 앞두고 민주당 의원들에게 300만원씩 든 돈봉투를 하는 과정에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송영길(60) 전 대표가 첫 소환에서 진술거부권을 행사함에 따라 검찰이 구속영장 청구 검토에 착수했다.

송 전 대표는 돈봉투 의혹 수사를 ‘정치적 기획수사’로 규정하고 구속영장을 청구하더라도 “기각시킬 자신이 있다”고 언급해 왔다. 이르면 이번주 중 송 전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최재훈 부장검사)는 주말인데도 대부분이 출근해 송 전 대표 조사 내용과 관련 증거를 분석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8일 송 전 대표 조사에서 200쪽 분량의 질문지를 준비해 돈봉투 의혹 관여 여부, 외곽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문제 연구소(먹사연)’를 통한 불법 후원금 수수 여부 등을 캐물었다. 송 전 대표는 13시간 동안 이어진 조사에서 혐의를 전면 부인하며 진술거부권을 행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간 검찰이 돈봉투 의혹을 ‘헌법질서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중대범죄’로 규정해온 데다 송 전 대표가 조사에도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임에 따라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검찰이 무소속 윤관석·이성만 의원과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전 보좌관 박용수씨 등 핵심 피의자 대부분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는 점도 송 전 대표에 대한 영장 청구 가능성을 높이는 부분이다. 송 전 대표는 지난 4월 주거지 압수수색 직후 연락처, 통화내역, 문자 등을 초기화한 휴대전화를 제출하기도 했다.

앞서 여러 차례 ‘자진 출두’ 시도까지 하며 검찰의 빠른 소환을 촉구하던 송 전 대표가 정작 실제 조사에서는 묵비권을 행사한 것도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를 염두에 둔 것이란 게 법조계의 시각이다. 이미 법정에서는 먼저 재판에 넘겨진 경선캠프 관계자들이 잇따라 송 전 대표에게 불리한 법정 증언을 내놓고 있다.

이 가운데 경선캠프 선거운동을 총괄한 인물로 지목된 강 전 감사위원 측은 “형사적 책임은 총괄라인인 송 전 대표가 져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돈봉투 조성자금 5000만원을 조달한 인물로 지목된 사업가 김모씨 역시 이달 초 윤 의원·강 전 상임위원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 2021년 6월 경선캠프 해단식에서 “송 전 대표가 여러 가지로 도와줘서 고맙다고 말했다”고 증언하기도 했다. 다만 아직 송 전 대표의 관여를 직접적으로 인정하는 증언은 공개되지 않았다.

의혹의 ‘핵심 고리’로 꼽히는 윤 의원은 캠프에서 자금 살포가 있던 사실은 인정했으나 송 전 대표의 관여에 대해 여전히 침묵하고 있다. 전직 보좌관 박씨도 윤 의원에게 돈봉투를 전달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이러한 사실을 “송 전 대표에게 보고하지는 않았다”는 입장이다.

송 전 대표가 자칫 혐의를 부인하는 과정에서 측근들을 자극하는 상황을 방지한다는 전략 차원에서 진술거부권을 행사했을 수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송 전 대표는 앞으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및 기소에 대비한 ‘법정 변론’ 준비에 전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돈봉투 의혹 수사를 ‘정치적 기획수사’로 규정해온 송 전 대표는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하더라도 “기각시킬 자신이 있다”고 언급해 왔다.

송 전 대표는 8일 검찰청사에 도착한 뒤 포토라인에서 “검찰은 정치적 기획수사를 해오고 있다”며 “저에 대한 증거 조작이 제대로 안 되니 제 주변 사람 100여명을 압수수색·소환해 별건 수사에 올인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둔 2021년 3∼5월 송 전 대표의 당선을 위해 현역 국회의원, 지역본부장, 지역상황실장 등에게 총 9400만원이 당내에 뿌려진 과정에 송 전 대표가 개입한 것으로 의심한다.

2020년 1월∼2021년 8월 박용하 전 여수상공회의소 회장이 운영하는 기업 등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총 3억 500만원을 외곽 후원조직인 ‘먹사연’ 계좌를 통해 받았다는 의혹도 있다.

검찰은 조사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르면 이번주 중 송 전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