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 본격화된 지 ‘8개월’만
현직 의원들에 6000만원 제공
7억대 불법 정치자금 수수도
입법대가 4천만원 뇌물 혐의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가 8일 오전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다. 답변을 하던 송 전 대표가 유튜버들의 구호 및 소음이 커지자 답변을 멈추고 잠시 눈을 감고 있다. 송 전 대표는 2021년 4월 무소속 윤관석 의원이 전당대회를 앞두고 민주당 의원들에게 300만원씩 든 돈봉투를 하는 과정에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가 8일 오전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다. 답변을 하던 송 전 대표가 유튜버들의 구호 및 소음이 커지자 답변을 멈추고 잠시 눈을 감고 있다. 송 전 대표는 2021년 4월 무소속 윤관석 의원이 전당대회를 앞두고 민주당 의원들에게 300만원씩 든 돈봉투를 하는 과정에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돈봉투 사건의 ‘최종 수혜자’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이 지난 8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지 닷새 만이다. 송 전 대표의 신병 확보 여부에 따라 8개월 넘게 이어지고 있는 돈봉투 의혹 수사는 중대 변곡점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13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최재훈)는 송 전 대표에 대해 경선캠프 돈봉투 살포와 관련해 정당법 위반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먹사연의 후원금과 관련해 정치자금법 위반 및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위반(뇌물)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금권선거라는 사안의 중대성, 휴대전화 폐기 행위를 비롯한 증거인멸 우려 등을 고려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지난 4월 윤관석·이성만 의원 등에 대한 압수수색으로 수사가 본격화된 지 8개월 만이다. 당시 집권 여당인 공당의 대표를 선출하는 과정에서 범행이 발생했다는 점에서 엄중하고 단호한 평가가 필요하다는 게 검찰의 시각이다.

검찰은 송 전 대표 캠프가 전당대회 직전인 2021년 4월 현역의원 약 20명을 포함해 선거 관계인에게 총 9400만원을 살포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송 전 대표는 이 중에서 현역의원과 지역본부장 등에게 살포된 6650만원에 송 전 대표가 관여했다고 구속영장에 기재했다.

송 전 대표는 2021년 4월 27~28일 두 차례에 걸쳐 윤관석 당시 민주당 의원(현재 무소속)에게 국회의원들에게 줄 돈 봉투 20개(6000만원)를 제공하고, 2021년 3월 30일과 4월 11일 두 차례에 걸쳐 지역본부장들에게 활동비 명목으로 합계 650만원의 돈 봉투를 제공한 혐의를 받는다.

또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와 송 전 대표의 전직 보좌관인 박용수씨와 공모해 2021년 4월 19일 경선캠프에서 ‘스폰서’ 사업가로부터 5000만원을 받아 자금을 조성했다는 혐의가 적용됐다. 또 강 전 감사와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과 함께 2021년 3월 30일 경선캠프에서 이성만 의원으로부터 지역본부장에게 줄 자금 1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도 적용됐다.

아울러 검찰은 송 전 대표가 2020년 1월~2021년 12월에 걸쳐 먹사연 관계자들과 함께 자신의 후원조직인 먹사연을 통해 불법 정치자금 7억 6300만원을 수수했다며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등도 적용했다.

특히 2021년 7~8월 박용하 전 여수상공회의소 회장으로부터 소각처리시설 관련 인허가 청탁을 받고 먹사연을 통해 4000만원을 후원금으로 받은 의혹에 대해서는 청탁의 대가라고 보고 검찰은 뇌물 혐의를 적용했다.

송 전 대표가 먹사연 기부금 및 부외 선거자금 등으로 받은 불법 정치자금 혐의액은 8억 2천만여원에 달한다. 검찰은 일부 지역본부장과 지역상황실장들에게 뿌려진 돈봉투 관련 혐의, 식비 대납 의혹 등은 송 전 대표의 지시·공모 여부에 대한 추가 수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구속영장에 포함하지 않았다.

송 전 대표는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일정을 앞당겨 지난 4월 파리에서 귀국했고, 검찰이 ‘정치적 기획수사’를 하고 있다며 혐의를 부인하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송 전 대표는 두 차례 자진출두가 무산된 뒤 이뤄진 지난 8일 검찰에 출석해 약 13시간 동안(휴식·조서 열람 시간 포함)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다.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는 송 전 대표는 조사 과정에서 대부분 질문에 묵비권을 행사했다.

조사를 마치고 나온 송 전 대표는 정당법 위반 의혹에 대해 “공직선거법에 비해 훨씬 비난 가능성이 적다”며 이번 수사에 대해 “총선이 다가오는데 의원들 소환해 언론플레이 하면서 민주당 이미지를 안 좋게 만들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그는 조사 전에는 “증거를 모았다면 그것을 가지고 기소하라. 재판에 넘기면 법정에서 다투도록 하겠다”고 했다. 지난 2일에는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하면 기각시킬 자신이 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