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표 시장 “앵커 기업 유치로 신규 국가산단 조성 속도 낼 것”
서울서 열린 기업설명회 참석, 대·앵커기업 유치로 추진 의지 밝혀

홍남표 시장이 28일 신규 국가산업단지 기업설명회에 참석해 창원시 산단 조성 신속 추진 의지를 밝히고 있다. (제공: 창원시)ⓒ천지일보 2023.11.28.
홍남표 시장이 28일 신규 국가산업단지 기업설명회에 참석해 창원시 산단 조성 신속 추진 의지를 밝히고 있다. (제공: 창원시)ⓒ천지일보 2023.11.28.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이 28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열린 신규 국가산업단지 기업설명회에 참석해 시의 산단 조성에 대한 신속한 추진 의지를 밝혔다. 국토교통부와 대한토지주택공사(LH) 주관으로 진행된 이 설명회에는 국토부, LH, 지자체, 기업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창원시는 기업체들을 대상으로 신규 국가산단 사업 소개와 지원 정책 등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펼쳤다. 특히, 창원시는 '성공적인 국가산업단지 운영 경험을 살린 방위·원자력 분야가 특화된 연구 융합 산단 조성계획'을 강조했다.

홍 시장은 “창원특례시는 1970년대에 조성된 창원국가산단을 현재까지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방위·원자력 분야의 중심도시로 성장한 경험을 살려 대규모 연구개발시설 구축과 방산부품연구원 등 공공기관 유치를 통해 향후 50년을 책임질 첨단 국가산단 조성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홍 시장은 기업들의 편의를 위해 교통·철도·물류 체계 구축, 산단 주변 정주요건 개선 및 기업투자 지원 정책을 소개하며, 앵커기업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투자를 요청했다.

창원특례시는 지난해 있은 정부의 신규 국가산단 조성 공모에 ‘주력산업인 방위·원자력 특화 생산·연구 융합 산업단지 구축’을 골자로 하는 계획을 마련해 신청했고, 올해 3월 최종 후보지로 선정됐다.

현재 시는 2024년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목표로 앵커기업 유치 활동 등에 집중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