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너진 원칙과 상식 세울 것”
“도덕성과 민주주의 회복해야”

더불어민주당 김종민(왼쪽부터), 이원욱, 윤영찬, 조응천 의원이 16일 국회 소통관에서 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종민(왼쪽부터), 이원욱, 윤영찬, 조응천 의원이 16일 국회 소통관에서 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최수아 기자] 더불어민주당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을 필두로한 정치결사체 ‘원칙과 상식’이 16일 공식 출범했다. 이들은 스스로를 ‘혁신계’라고 지칭하며 민주당이 강성팬덤 정치와 결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김종민·윤영찬·이원욱·조응천 의원 등 4명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원칙과 상식’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이 국민의 민주당으로 거듭나기 위해 도덕성 회복, 당내 민주주의 회복, 비전 정치 회복을 위해 모임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들은 강성 팬덤을 강하게 비판하며 이들과의 단절을 지도부를 향해 한 달 안에 결단하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다양한 그룹들이 어떠한 논의도 자유롭게 받아들일 수 있는 민주당이 되길 바란다”며 “다양성의 기반을 철저히 무너뜨리고 있는 팬덤정치·극단주의적인 사고를 하는 분들과의 단절이 이뤄져야 한다. 유튜브를 포함해서”라고 말했다.

이들은 “민주당은 지난 대선 패배 이후 지지율이 하락하고 있다”며 “이는 당 내부의 갈등·대결, 상식·원칙의 상실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당내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 친명 일색의 지도부, 강성 지지층, 외부의 유튜브 언론 등이 지배하는 획일적·전체주의적 목소리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다양한 의견, 소수의 목소리를 존중하고 반영하는 민주적 단결을 이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뜻을 같이하는 40~50명의 의원이 있다”며 “이름을 공개하지 못해도 뜻을 같이하는 의원들의 에너지가 모여 당을 바꿔내는데 전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한 달 동안 최선을 다한 결과로 당이 바뀔 것이라고 기대하고, 그렇게 되지 않는다면 어떤 결단을 내릴지 결정할 것”이라며 “민주당은 한 달 안에 결단해야 한다. 결단을 안 하면 내년 총선에 국민이 결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금 대한민국은 3대 위기를 마주하고 있다”며 ▲민생의 위기 ▲미래의 위기 ▲민주주의의 위기를 언급했다. 이어 “이를 해결해야 할 책임이 있는 정치는 역대 최악의 비호감·비정상 정치의 늪에 빠졌다”고 질타했다.

이어 “가장 큰 책임은 집권세력에게 있다. 윤석열 정권의 독선, 독주, 검찰독재를 막아야 한다”며 “시간이 없다. 올해가 가기 전 강한 야당으로 가기 위한 민주당의 변화와 결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변화를 위한 과제로는 ▲도덕성 회복 ▲당내 민주주의 회복 ▲비전 정치 회복을 주문했다.

이들은 “적수공권으로 군사독재 정권과 맞서 싸우던 엄혹한 시절에도 야당의 힘은 도덕성에서 출발했다”며 “대표 개인의 사법 방어에 당을 동원하는 방탄 정당, 이제 그만해야 한다”고 일갈했다.

이어 “돈봉투 사건, 코인 사건 등 민주당의 도덕성을 훼손한 사건에 대해 국민 눈높이에 따라 조사하고 단호하게 조치해야 한다”며 “친명 일색의 지도부, 강성 지지층, 외부의 유튜브 언론 등이 지배하는 획일적·전체주의적 목소리로는 국민의 민주당으로 갈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치의 임무는 과거를 해석하는 일이 아니라 미래를 바꾸는 일”이라며 “과거를 놓고 싸우지 말고 미래를 놓고 경쟁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원칙과 상식’은 이날 기자회견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향후 활동에 대해 “모임은 거의 매일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자주 모이고 대화하며 토론을 통해 어떤 길로 갈 건지 방향성을 설정하는 작업에 돌입하겠다”며 “그간 당내 비명계라 불리는 의원들끼리 논의해왔는데, 이제 범위를 넓혀 당내 청년, 고문단을 포함해 많은 분들과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들은 “국민의힘은 혁신위원회를 중심으로 다양한 변화들을 시도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우리 당이 부자 몸조심하는 방식으로 이런 상황을 보고만 있다면 내년 총선의 결과는 어두워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저희는 혁신 동력, 혁신 부스터로서 우리 당에 있는 혁신의 기운이 더 빨리 갈 수 있도록 채찍질하고, 강하게 경고도 할 거고, 그런 운동에는 몸소 나서서 실천에 옮길 것”이라 다짐했다.

쇄신을 위해 우선돼야 할 가시적 변화로는 ‘당내 민주주의 회복’을 꼽았다. 이들은 “현재 우리 당에는 다양한 의견 유입이 존재하지 않는다. 총선 승리를 위해선 반드시 확장성이 담보되어야 하고, 그러려면 다양성이 인정받아야 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