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말에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운다는 말이 있다. 눈에 잘 보이지도 않지만 그만큼 사람을 괴롭히기에 빈대를 잡으려고 초가삼간 태우는 일이 실제 있었지 싶다. 1960년대 이후 살충제 보급과 더불어 사라진 빈대가 전국에 출몰해 그야말로 난리다.

전국에서 출몰한 빈대 신고가 지난 10년간 누적 신고수보다 급증하자 정부는 긴급히 ‘전국 빈대 현황판’을 만들어 모니터링에 나서기로 했다. 6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대책본부는 이날 전국 17개 광역 지자체를 통해 전국 기초 지자체에 접수된 빈대 의심신고 건수 및 사실 여부, 대처 상황 등을 시설별·단계별·지역별로 파악해 보고해달라는 지침을 전달했다. 대책본부는 지자체별로 상황이 취합되는 7일부터 빈대 확산 방지를 위한 현황판을 만들어 활용할 계획이다.

현재 국내에 출몰한 빈대는 토종이 아닌 영국, 프랑스 등에서 유입된 것으로 보이는 만큼 그간 알고 있던 빈대퇴치법과 다르거나 더 위험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다.

최근 영국 학생이 머물었던 계명대 기숙사에서 빈대가 발견되고 그곳에 있던 한국 학생이 빈대에 물려 고열에 시달렸다는 소식은 빈대에 대한 두려움까지 준다. 전염병을 옮기지는 않는다지만 사람의 피를 빨아먹고 극심한 가려움증과 고열을 유발하는 빈대가 출몰하고 급증하고 있다는 소식은 우려스러울 뿐이다.

더 걱정스러운 것은 빈대가 발견될 경우 집값 하락이나 영업장의 피해를 이유로 신고를 꺼린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빈대 근절이 더욱 어렵다고 하니 적극적인 신고가 될 수 있도록 홍보가 병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에 다양한 종류의 빈대퇴치법이 나오는데, 실제 효과가 있는 것과 하지 말아야 할 방법에 대한 정확한 안내도 필요해 보인다. 외래 빈대는 크기도 하려니와 살충제에 내성까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때문에 국내 유명 해충퇴치 기업과 공조해 빈대에 특화된 살충제 개발도 적극 추진해 볼 필요성도 있어 보인다.

빈대 출몰로 우려가 커지자 지자체별로 빈대 예방관리 안내서를 배포하고 부서 합동으로 방제 방안 마련에 나섰다. 숙박시설이나 목욕탕 점검에도 나섰지만 급증세를 따라가기는 역부족으로 보인다. 빈대 현황판까지 등장시킨 슈퍼 빈대 퇴치 문제는 이제 정부나 지자체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민 혈세로 먹고사는 여야 정치인들이 지혜를 모아야 할 사안이 아닌가 싶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