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간 무력 충돌이 격화되는 가운데 러시아에서 가장 많은 이슬람교도가 거주하는 다게스탄공화국에서는 이스라엘인을 겨냥한 공항 습격 사건이 발생했다. (AP/뉴시스) 2023.10.30.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간 무력 충돌이 격화되는 가운데 러시아에서 가장 많은 이슬람교도가 거주하는 다게스탄공화국에서는 이스라엘인을 겨냥한 공항 습격 사건이 발생했다. (AP/뉴시스) 2023.10.30.

[천지일보=최혜인 기자] 반이스라엘 폭도들이 이스라엘인을 태운 비행기가 도착한 러시아 공항을 습격하면서 공항이 폐쇄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29일(현지시간) 반유대주의 구호를 외치는 군중들이 러시아 공화국 다게스탄의 마하치칼라 공항 터미널 출입구를 부수고 난입해 난동을 벌였다고 러 타스와 CNN 등 외신이 이날 전했다.

다게스탄 보건부에 따르면 현재 10명이 병원에 입원해 있으며 그중 2명은 위독한 상태다. 보건 당국은 “경찰관과 민간인 모두 경상에서 중상의 부상자가 있다. 나머지 경상을 입은 10명 이상의 사람들은 외래 진료를 받았다”고 밝혔다.

난동을 부린 군중들은 대다수가 이날 저녁 팔레스타인-이스라엘 분쟁에 반대하는 시위에 참여한 이들로 알려졌다. 공개된 영상에는 수백명의 사람들이 공항 터미널을 급습하는 장면이 담겨 있다.

시위대는 비행기에서 내린 사람들이 유대인이 맞는지 확인하고자 주머니를 뒤져 여권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팔레스타인 국기를 흔들며 ‘알라후 아크바르(신은 위대하다)’를 외쳤고 일부는 비행기 활주로로 뛰어올라 항공기를 에워싸기도 했다.

세르게이 멜리코프 다게스탄 주지사는 아이가 있는 여성들에 대한 공격을 비난하면서 “낯선 사람들에게 욕설을 퍼붓고, 주머니를 뒤져 여권을 찾는 것은 영광스러운 일이 아니다”라고 비난했다.

러시아 항공국은 내달 6일까지 공항이 잠정 폐쇄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스라엘 측은 이번 사건에 대해 모든 자국 시민과 유대인을 보호해 줄 것을 러시아에 촉구했다. 미국 반유대주의 감시 특사도 이날 “전세계적으로 반유대주의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미국은 이스라엘, 유대인 공동체 전체와 함께한다”며 유대인 표적 테러를 규탄하는 한편 러시아 측에 협조를 요구했다.

사고가 발생한 다게스탄은 카스피해의 서쪽에 인접해 있으며 약 310만명이 거주하고 있다. 러시아 자치공화국 중 중동에 가장 가까운 곳 중 하나로 러시아에서 가장 많은 이슬람교도가 거주하는 곳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