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 중앙지방협력회의
“지역 기업 유치 핵심은 교육
국제 경쟁력 갖춘 인재 필요”

[안동=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오후 경북 안동 경상북도청에서 제5회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3.10.27.
[안동=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오후 경북 안동 경상북도청에서 제5회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3.10.27.

[천지일보=김민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국빈 방문한 카타르의 에듀케이션 시티(교육도시)를 언급하면서 “다양성과 개방성이 존중되는 교육을 해야 국제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길러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27일 경북도청이 주재한 ‘제5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해 “(카타르는) 전 세계의 좋은 학교들의 분교를 유치해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었다”며 “우리도 교육의 다양성과 개방성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역에 기업이 들어오기 위해서는 복합문화공간을 포함한 주거 인프라도 중요하지만 그 핵심은 교육과 의료”라며 “정부는 교육의 다양성과 지역 필수 의료 확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진영의 좌우를 막론하고 이념 편향 교육은 획일화된 교육을 의미하고 획일화는 이념화로 귀결된다”며 “다양성과 개방성이 존중되는 교육을 해야만 국제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길러낼 수 있다. 지역에 이러한 풍토가 자리 잡아야 기업도 들어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지역 균형 발전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편중된 상태로는 발전에 한계가 있다”며 “GDP를 높이고 확실하게 도약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모든 국토를 빠짐없이 촘촘하게 다 써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