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법인카드 유용 의혹을 공익 신고한 제보자가 19일로 예정된 정무위 국정감사에 출석하려 했으나 민주당의 반발로 무산됐다.

작년 1월 이재명 대표 아내 김혜경씨의 경기도 법인카드 불법 유용 의혹을 공익 신고했던 전직 경기도 공무원 조명현씨는 18일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장예찬 청년최고위원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무엇이 두려워 국감 참고인으로 나가는 것을 기필코 뒤엎어 무산시키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지난 2년간 조씨는 언론에 ‘A씨’로 노출됐으며, 얼굴은 모두 모자이크 처리됐었다.

경기도 비서실 공무원으로 일하며 김혜경씨 심부름 일을 했던 조씨는 “이 대표와 부인 김혜경씨가 해온 일은 명백한 범죄행위이며 절대 있어서도 일어나서도 안 되는 일”이라며 “혈세를 죄책감 없이 사적으로 유용하고 공무원을 하인처럼 부린 분이 국민 고충을 헤아리며 어루만져 주고 민생을 생각하는 정치인이라 할 수 있냐”고 반문했다. 이어 “법은 만인 앞에 평등하다고 했는데, 그 법의 잣대가 누구냐에 따라 달라져서는 안 된다”며 “‘거짓말보다 바른말이 편하다’는 이 대표가 이제는 진실을 말해 진정 편해지길 바란다”고 했다.

조씨는 이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법인카드 유용 등 부패 행위와 관련해 권익위에 공익 신고를 하고 구조금을 신청했으나 권익위의 미흡한 처리로 피해를 봤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서 국회 정무위원회는 지난 10일 전체 회의에서 공익신고자 조명현씨를 국민권익위원회 국감의 참고인으로 부르기로 의결했다.

민주당이 법인카드 유용을 폭로한 조씨를 국회 국정감사에 나오지 못하도록 막는 것은 이 대표의 범죄 의혹이 드러나는 것을 막으려는 의도로 비칠 수 있다. 김혜경씨는 측근인 5급 공무원 배모씨를 통해 이 대표의 업무용 카드로 샌드위치·초밥·한우 등의 음식 값을 결제하고 배달시켰으며, 이 대표는 이를 묵인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민주당 소속 정무위원들은 성명에서 “여야 합의로 진행되는 국정감사 절차 진행을 두고 마치 한 쪽이 일방적으로 제보자의 국정감사 출석을 방해한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는 행위에 강한 유감”이라고 반박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정우택 의원은 이달 26일 열리는 행안위 종합감사에서 조씨를 참고인으로 추가 신청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민주당은 조씨 출석에 더 이상 반대를 하지 말아야 한다. 공익제보자 출석을 반대하면 할수록 스스로 이 대표의 의혹을 감싼다는 국민적 비난을 받을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