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회에 출석한 줄리 터너. (출처: 미국 상원 홈페이지(연합뉴스))
인사청문회에 출석한 줄리 터너. (출처: 미국 상원 홈페이지(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방한 중인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가 북한 인권 실태 전반에 관해 “세계 최악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17일 터너 특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영호 통일부 장관과의 면담 자리에서 “북한 내 인권 책임자들을 문책하기 위해 통일부와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터너 특사는 “국제사회가 힘을 합쳐 북한 정권의 끔찍한 인권 침해를 드러내고 구체적 변화를 통해 북한 주민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며 “코로나19 팬데믹은 봉쇄된 북한 내부 상황을 더욱 악화시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미 양국의 굳건한 동맹을 바탕으로, 또 한미일 정상의 캠프 데이비드 합의에서 보편적 자유와 인권을 보장하겠다는 의지에 따라 우리가 협력을 잘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한미일 세 정상은 북한 인권 증진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하고 동시에 처음으로 자유롭고 평화로운 통일 한반도에 지지를 표시했다”며 “캠프 데이비드 선언을 바탕으로 한미가 앞으로 북한 인권 증진을 위해 더욱 협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최근 탈북민을 포함한 북한 주민 다수가 중국 동북 3성에서 강제 북송된 사실을 부각한 김 장관은 “미국 정부와 국제사회가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데 크게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터너 특사의 각별한 관심과 협력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에 터너 특사는 “탈북민 북송 사태에 관해 우려하고 있다”며 “미국은 모든 정부가 강제송환 금지의 원칙을 지키기를 촉구한다. 한국에서든 미국에서든 탈북민이 희망한다면 그들을 수용하는 데 열려 있다”고 했다.

이날 북한 인권 실태 전반과 더불어 대북 인도 지원과 이산가족 상봉, 북한 주민의 외부 정보 접근성 문제 등에 대한 언급도 이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