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추석 연휴 기간 중 윤석열 대통령에게 민생 영수회담을 제안했다. 이 대표는 “민생의 핵심은 경제이고, 대통령과 야당이 머리를 맞대는 것만으로도 회복의 신호가 될 것”이라며 “국민의 삶을 개선하라고 잠시 맡겨진 국가권력이 국민의 삶과 무관한 일에 낭비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자신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된 여세를 몰아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이다.

이 대표의 뜬금없는 영수회담 제안은 추석 연휴 기간 중 자신의 구속영장 기각 사태가 국민의 입방아에 오르는 것을 막으려고 윤 대통령이 수용하지 않을 것을 알면서도 던진 정치 공세용으로 해석할 수 있다.

대통령과 야당 대표는 필요하면 언제든지 만날 수 있다. 과거에도 정국이 막히면 대통령과 야당 대표가 만나 돌파구를 마련했다. 하지만 대통령이 여당 총재를 겸임했던 시절에 주로 있었던 일이다. 지금은 윤 대통령이 여당 대표를 맡지 않고 있다. 게다가 이 대표는 현재 형사 재판과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피고인이자 피의자 신분이다. 윤 대통령이 영수회담 제안에 일절 응하지 않고 있는 것도 이 대표의 사법적 절차를 고려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취임 이후 지금까지 영수회담은 물론이고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회동하는 3인 회담도 하지 않았다. 이 대표가 야당 대표이지만 각종 개인 비리로 수사와 재판을 받고 있는 범죄 혐의자라는게 그 이유였던 것이다.

이 대표가 가장 먼저 풀어야 할 숙제는 자신의 체포동의안 표결을 두고 격화한 당의 내분을 수습하고 통합과 협력의 시스템을 재건하는 일이다. 무엇보다 ‘가결파 색출과 응징’을 주장하며 당을 분열로 내몰고 있는 강경 친명 세력의 행태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 문재인 정부 시절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냈던 최재성 전 의원도 “지금은 간 보고 이럴 때가 아니다. 통합 탕평, 민생을 구하기 위한 의미 있는 정책 행보를 먼저 해야 한다”고 이 대표에게 조언했다.

민주당은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 뒤 국회 본회의와 상임위 회의를 취소했다. 이로 인해 90여개 법안 처리가 무기한 연기됐다. 그 대부분이 민생과 직결된 법안이다. 이 대표가 진심으로 민생을 챙기겠다면,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를 먼저 만나고 국회 기능을 정상화시키는 게 먼저이다. 아울러 구속영장을 기각한 판사도 인정한 위증교사 혐의 등 기존 범죄를 감추려는 새로운 범죄 시도를 포기하고 성실하게 재판에 임해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