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 3천여명 파업… 대체인력 5천명

​​​​​​​철도노조, 고속철도 통합 촉구 기자회견(출처: 연합뉴스)
철도노조, 고속철도 통합 촉구 기자회견(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가 14일 오전 9시부터 18일 오전 9시까지 나흘간 총파업에 돌입한다.

철도노조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오전 9시 전국에서 지부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서울, 부산, 대전, 영주, 광주송정역 등 전국 5개 거점에 모여 총파업 결의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파업에는 필수유지인력 9천여명을 제외한 조합원 1만 3천여명이 참여한다. 국토부와 사측은 약 5천여명 가량의 대체인력을 투입할 예정이다.

철도노조의 요구안은 수서행 KTX 투입과 공공철도 확대, 성실교섭과 합의이행, 4조2교대 전면 시행 등이다. 이들은 파업 후 사측과 국토부의 입장을 지켜보며 제2차 파업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철도노조는 “원만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 왔다”며 “준법투쟁을 연기하고, 중앙노동위원회 사후조정을 하기도 했고 13일 막판 교섭까지 했지만, 합의 타결에 실패했다”고 파업에 나선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철도노조는 국토부가 지난 1일부터 부산~수서를 운행하는 SRT 고속열차의 운행을 11% 이상(일일 4100여석)을 축소한 것에 반발하고 있다. 철도노조는 수서역 기반 SRT와 서울역 기반 KTX의 분리 운영을 철도 민영화 수순으로 보고 있다.

이들은 수서행 KTX는 시민 절대다수의 요구라며 총파업은 정당하다는 입장이다.

최명호 철도노조위원장은 “철도정책과 시민 요구가 정면으로 충돌하는 상황에서 철도노동자가 설 곳은 시민이 계신 곳”이라며 “시민의 편리한 열차 이용과 동떨어진 국토부의 철도정책은 수정돼야 한다”고 수서행 KTX 운행을 촉구했다.

철도노조는 “국토부는 2013년 고속철도를 쪼개며 그 근거로 시민의 편리한 열차이용을 언급했지만 10년이 지난 지금 시민 편익보다 철도 쪼개기 경쟁이라는 정책을 위해 시민불편을 외면하고 있다”며 “정부정책이 시민 요구와 다를 경우 정부정책을 수정하는 건 합리적 선택”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민 불편 해소를 요구한 철도파업이 명분없는 게 아니라 시민 요구와 동떨어진 정책을 고집하는 국토부 정책이 명분 없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