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원민음 기자] 국민의힘이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주최 행사에 참석해 논란이 된 무소속 윤미향 의원에 대해 “진정성을 담은 사과와 함께 사퇴하는 게 국민에 대한 당연한 도리”라고 연일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이에 윤 의원은 “일본 시민사회 어느 곳에 가든 조총련은 있다”라며 반박했습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한민국 정체성 자체를 부정하는 반국가단체 (행사)에 가서 동조한 입장에서 윤 의원이 무슨 할 말이 더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윤 의원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민주당은 선택적 침묵을 하는 데 매우 익숙해져 있는 사람들”이라며 “자신들에게 조금이라도 유리하다고 생각되면 침소봉대 하는 데에도 매우 전문적인 역량을 갖고 있는 정당이라는 걸 다시 한번 알게 됐다”고 강조했습니다.

반면 윤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이 행사가 일본의 시민사회단체가 주최한 것이고, 조총련은 단순 참가 단체일 뿐이란 취지로 해명했습니다. 윤 의원은 “일본의 간토학살 100주기 희생자 추모 사업들은 대부분 ‘간토학살 희생자 추도실행위원회’가 조직돼 준비를 했다. 여기엔 일본 각계 각층의 단체와 중국의 단체까지 총 100여 개 조직이 망라돼 있다”며 “그 중에는 당연히 조총련도 포함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신이 행사에 참여한 것은 조총련이 아닌 간토학살 100주년 한국추진위원회의 제안을 받았기 때문”이라며 “한국 추진위의 초청이 아니었어도, 이번 100주기 추모행사들에 일본 시민사회의 요청에 따라 당연히 함께 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